GeIL DDR5-5600 CL46 PRISTINE V AMD (16GB) 메모리는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지난 25년 4월 국내에 출시된 게일의 최신 기본형 메모리입니다. 제품명 끝에 AMD라는 특정 CPU 제조사의 이름이 반영된 것이 특이한 점으로 그만큼 AMD 라이젠 시스템에 특화된 제품이라는 느낌을 강하게 주는 제품입니다.
제품명 뒤에 AMD가 붙은 것에서 힌트를 얻으셨을 분이 계실지 모르겠지만, 이 메모리와 같은 이름을 사용하는 제품은 이미 23년 여름 출시되어 국내에 판매중이며, 제 블로그 리뷰에서도 한 차례 소개드린 바 있습니다.
지난 제품과 다르게 패키지에서도 확인되는 AMD EXPO 라는 선명한 문구가 인상적인 오늘의 주인공, 제가 보유하고 있는 게이밍 끝판왕 세팅인 AMD RYZEN 9800X3D 시스템에서의 호환을 어떨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죠.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
Specification
제품의 특징
패키지 구성
오늘 먼저 패키지 구성품을 살펴보겠습니다.
패키지는 단일 모듈 구성으로 낱개 판매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으며, 약간의 완충이 제공되는 플라스틱 케이스에 담겨있습니다. 내부의 블랙 기판과 메모리 칩이 훤히 보이는 구성이라 개봉하지 않아도 어느 정도는 상세 사양을 확인할 수 있을 정도네요.
믿음직한 국내 공식 유통사인 서린씨앤아이가 유통하는 정품임을 인정하는 홀로그램 스티커가 보이는데요.
이 스티커를 메모리에 직접 부착해 두시면 혹시 모를 AS소요 발생 시 편리합니다.
패키지에는 별도 봉인 씰은 없으며 패키지 자체도 재사용이 가능한 구성입니다. 혹시 모를 AS 소요 발생 시를 대비해 보관해두는 것도 좋은 선택일 것 같네요.
내부 구성품은 딱 이렇게 메모리 모듈만 포함되어있습니다.
메모리 외형 살펴보기
메모리는 심플한 올 블랙 색상의 디자인을 갖고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날것의 메모리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는 일명 "흑금치"형 메모리로 방열판이나 ARGB가 없어서 사무용 PC, 또는 ARGB와 강화유리가 없는 시스템에서 특히 잘 어울릴 외모입니다.
기판이 무광의 블랙 색상으로 깔끔하게 제작되어있고 내부 메모리 칩들도 가지런하고 깔끔하게 정렬되어있어서, 방열판이 없더라도 외모 면에서 다른 여타 기본 메모리 제품들 대비 우위의 모습을 보여주네요.
메모리 중심부에는 컨트롤을 위한 각종 소자들이 마운트 되어 있습니다.
기본 메모리 규격 그대로이기 때문에 메모리 장착 시 높이가 상당히 낮고, 높은 쿨러 호환성으로 어떤 공랭쿨러를 장착하더라도 어려움 없이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는 점은 이 메모리의 장점입니다.
메인보드와 시스템 전체에 ARGB가 없는 심플한, 블랙 구성을 원하시는 분들께는 가성비 좋은 괜찮은 옵션이 하나 더해졌네요.
메모리 상세 스펙 알아보기
이어서 가장 궁금해 하실 칩에 대한 정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실장된 메모리 칩에는 GEIL 로고가 각인되어있어서 상세 정보는 SW를 통해 확인해야 했는데요.
HWiNFO64 를 사용해 확인해본 메모리 정보입니다. EXPO(XMP) 설정 값이 잘 적용된 것이 확인되며 PMIC 정보를 확인할 수 있네요. 하이닉스의 메모리 모듈이 사용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는 타이푼버너를 사용해보니 칩은 하이닉스의 제품인 것이 확인되며, 아쉽게도 A die, M die 와 같은 일종의 성능 지표가 될 수 있는 상세 Die 정보는 확인되지 않습니다.
다만, DDR5 시대 들어 가장 좋은 성능과 우수한 호환성을 확보해 많은 유저들의 선택을 받아 온 하이닉스의 칩을 탑재했다는 점은 그 사실 자체 만으로도 든든한 부분입니다.
그 외에 PMIC와 기타 실장 부품들의 상세 정보는 위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제가 사용하는 Ryzen AM5 시스템에서 윈도우즈에 진입 후 설정 값이 잘 적용되었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EXPO 설정 값은 간단한 바이오스 설정 만으로도 쉽게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메모리에는 SPD HUB 온도를 확인할 수 있는 센서가 장착되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라도 오버클럭에 도전해보신다면 이 정보를 참고하셔서 전압을 인가하면 되겠습니다.
제가 테스트한 메모리는 타이밍은 그대로 두고 클럭을 6400Mhz,1.4V 전압 조건에서 부하를 걸어보니 EXPO보다 조금 온도가 상능하긴 했지만 안정화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오버클럭 수율은 사용자의 뽑기 운에 따라 다를 수 있음에 유의)
하이닉스의 모듈 답게 손쉽게 고 클럭, 라이젠의 최고 1:1 동기화 핫스팟인 6400MHz를 달성할 수 있다는점이 인상적이네요. 운이 좋다면 여타 고급 튜닝, 오버클럭 된 메모리가 부럽지 않은 성능을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제 기가바이트 메인보드의 상세 설정 값은 위와 같으니 오버클럭에 도전해보실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호환성 살펴 보기
AMD 최신 바이오스도 괜찮아~
AMD가 발표한 최신 바이오스에서 메모리 설정을 진행하는 모습입니다. AMD 라는 모델명에서 짐작할 수 있듯 이 제품은 아직 최신 인텔 시스템(코어울트라 CPU)에서의 호환성은 검증되지 않았습니다만, 최신 AMD 시스템에서는 안정적인 호환성을 보장하며 특이 사항 없이 UCLK 1:1 동기화 설정 및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총평 / 추천 대상
라이젠에 안성맞춤! 가성비 좋은 기본 DDR5 메모리를 찾는다면?
오늘 소개드린 게일 메모리는 깔끔한 디자인과 라이젠에 최적화된 성능 지표와 가격대의 제품으로, 고품질의 하이닉스 모듈 탑재를 통해 잠재적인 고성능 확보까지 기대해 볼 수 있는 제품이었습니다.
오늘의 제품을 추천할만한 대상을 요약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AMD 시스템용 가성비 좋은 DDR5 메모리를 찾는 분
2. 심플한 올 블랙 시스템을 구축중인 분
3. Low Profile_공랭 쿨러와 조합 가능한 메모리를 찾는 분
4. 6400MHz 오버클럭에 도전해보실 분
긴 글 읽어주심에 감사드리며, 제 리뷰가 여러분의 제품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본 리뷰 콘텐츠는 서린 서포터즈 7기 활동의 일환으로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제공받은 제품을 어떠한 개입이나 제약없이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