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DDY(에디)는 PC 케이스와 쿨러를 위주로 주변기기 시장에 새롭게 등장한 업체인데 B2B (Business-to-Business)는 물론 B2C (Business to Consumer)까지 그 영역을 점차 확대하고 있습니다. 케이스와 쿨러 시장 모두 고인물이 워낙 많다 보니 새로운 브랜드가 성공하기는 쉽지 않은데 에디 제품들은 뛰어난 가성비와 고객지원을 바탕으로 사용자들에게 점차 좋은 평을 받으며 브랜드 인지도를 점차 넓혀가고 있습니다.
CY100A ARGB 화이트 CPU 쿨러는 기존 CY100에서 ARGB를 지원하는 쿨러로 교체해 새롭게 출시한 제품으로 블랙 / 화이트로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5년의 고객지원이라는 큰 무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CY100A는 120mm의 쿨러를 사용한 싱글타워지만 148mm의 낮은 높이로 인해 케이스 구매 시 조금 더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쿨러를 메인보드의 +5V RGB 포트에 연결해서 LED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방열판과 쿨러는 결합이 되어있는 상태로 포장이 되어 있고 추가로 설명서, 백플레이트, 공용 브래킷, 스탠드오프, 고정 나사와 써멀 구리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백플레이트는 인텔 시스템에서만 사용이 되며

AMD는 기본 백플레이트에 공용 브래킷을 사용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Intel / AMD 시스템별로 사용되는 부품은 따로 포장되어 조립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도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공용 브래킷의 경우 시스템에 따라 스탠드오프 + 고정 나사가 결합되는 위치가 다르니 이 부분만 주의한다면 별다른 어려움 없이 CY100A 쿨러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EDDY CY100는 RGB가 없는 non-RGB 쿨러를 사용하고 CY100A는 ARGB를 지원하며 블랙 / 화이트로 세 가지 종류가 있으니 사용하는 시스템이나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CY100 vs CY100A 두 개의 가격차이가 크지 않으니 개인적으로는 CY100A 제품을 추천합니다.


방열판 위쪽 플레이트에는 EDDY 로고가 각인되어 있습니다.

싱글타워라 전체적인 무게는 가벼운 편입니다.

120mm의 쿨러뿐 아니라 방열판까지 모두 화이트로 마감이 되어서 화이트로 시스템 빌드에 딱입니다.



RGB, 4핀 PWM 커넥터는 데이지 체인 방식을 지원해서 다른 쿨러와 한꺼번에 연결할 수 있어서 +5V ARGB 포트가 부족하거나 선정리가 애매할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정용 나사는 쿨러 오른쪽으로 나와있어서 조립할 때도 쿨러를 분리하지 않고 그대로 고정할 수 있습니다. 별거 아니겠지만 조립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꽤나 도움이 되는 부분입니다.

설명서에 나와있는 것처럼 Intel / AMD에 따라 스탠드오프 + 나사의 위치가 다르니 꼭 확인하세요.

쿨러를 고정하기 전에 보호필름을 꼭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CPU 쿨러를 소개하면서 자주 언급하는데 이걸 제거하지 않고 그대로 조립하는 사고가 생각보다 많이 일어납니다.

메모리와의 간섭도 전혀 없어서 설치할 때도 전혀 어려움이 없습니다.

쿨러가 일체형처럼 결합이 되어있어서 실제 조립은 매우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의 +5V ARGB 포트에 연결하면 기존 쿨러나 RGB 시스템과 연동(sync)이 가능합니다. 이때 RGB 모드나 색은 소프트웨어로 조절할 수 있으며 메인보드 제조사에 따라 조금씩 달라집니다.

AMD Ryzen 5 7600을 사용해서 CPU-Z, AIDA64로 10분 이상 풀로드 상태로 테스트를 했으며 추가로 게임(오공,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을 하면서 최고 온도와 rpm을 체크했습니다.

1,600 rpm이 넘어가면 어느 정도 소음이 있지만 최대 rpm에서도 그리 거슬리지 않는 수준이었으며 싱글 공랭에 2만 원대라는 가격을 생각한다면 온도나 소음 모두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메인보드와 연동(sync)하면 더욱 만족스러운 효과를 보여줍니다.




argb 효과나 색은 메인보드의 전용 프로그램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EDDY CY100A 쿨러는 스펙상 TDP 230W까지 사용할 수 있지만 실제 사용은 Ryzen 3, 5 / Intel i3, i5 CPU에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이런 시스템 사용자에게 가장 중요한 건 가성비라고 할 수 있는데 현재 쿨러 시장에는 가성비를 자랑하는 제품이 너무나 많습니다. EDDY에서는 이런 부분을 잘 파악하고 있어서인지 제품 등록 시 5년간의 고객지원을 하고 있는데 이런 부분을 반영한다면 다른 브랜드나 제품들과는 확실한 차별성을 갖게 됩니다. 새롭게 시장에 진입을 하는 제품(브랜드)으로서 이런 차별성은 확실한 이점으로 적용이 되니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많은 사용자에게 추천을 할 수 있을 만큼 만족스러운 제품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