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라이프~~
소독은 필수
위생과 소독이 그리고 방역이 미덕인 사회, 바로 지금 코로나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의 모습입니다. 마스크와 손세정제는 필수이고, 대중 교통이용 시 기침이라도 하려면 주위 사람 눈치를 봐야 하는 생활들이 벌써 1년 넘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원래 깔끔병이 좀 있습니다.
나름 “깔끔병”이 있는 저 같은 사람에게는 코로나라는 병의 창궐(?)은 청결에 관련되어 더 예민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러던 저에게 최근 살균기 하나 선물 받는 일이 있었는데요. 나름 신기한 방식의 제품이라서요. 그래서 이번에도 그냥 제 맘대로 적고 싶은 것들을 의식의 흐름대로 적고자 함이니 편하게 읽어주세요.
밀폐형이라는 특이점이 온 살균기
살균 기기의 경우 대부분 UV-C를 이용한 장비들입니다.
멸균(?)과 청결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라이프 스타일은 아무래도 한동안 계속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인지 이럴 때 일수록 소독과 청결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죠. 그래서일까요? 작년에 한창 핫(HOT)한 아이템이 하나 있었습니다. 일명 살균기라 불렸던 제품들인데요. 일회용 마스크가 부족했던 시점이라 한창 인기 몰이를 했었습니다.
다만 이러한 제품들은 대부분 스마트폰과 마스크 살균을 위해 박스형으로 되어 유통되었던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가장 인기가 많았던 모델들이 스마트폰 살균과 충전이 동시에 되는 박스 밀폐형 제품들이었습니다. 어차피 필수품이 된 스마트폰을 충전도 하고 살균도 할 수 있어서인지 판매량 역시 상당히 많았던 것을 기억됩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단점이라고 하면 박스 내부에 넣고 살균을 해야 하다 보니 소독하는 물품의 크기의 제약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충전까지 해야 하기에 용량이 높은 충전기를 사용해야 하기에 AC 전원을 인가하는 것이 일반적인 스펙입니다.
공간 제약없이 요런식으로 살균이 됩니다.
반면 제가 이번에 선물 받은 제품의 경우 외부에서 UV 살균이 가능하기 때문에 크기의 제약에서는 자유로운 모델입니다. 이 제품이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확인하고 제가 나름대로 사용해본 것을 적고자 합니다.
“59S 모션센서 UVC살균기 & LED스탠드 Minisun1” – LED 스탠드
패키지
제품을 처음 사용하려고 열어 보았을 때 이것은 살균기가 아니라 무슨 USB 스탠드 같이 생겼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설명서하고 상품 정보를 읽다 보니 이 제품이 스탠드도 되는 것을 알았다는. (제품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이 선물을 받으면 이런 부작용이 생깁니다.) 모델명만 제대로 읽어도 이런 일이 없었을 텐데요.
제품 모델명에 적혀 있듯이 UV 살균기와 LED 스탠드가 같이 일체형으로 되어 있는 제품이며 조그마하게 Minisun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작은 태양이라는 뜻인데요. 제품 모델명은 센스 있게 작명이 된 것 같습니다. 다만 뒤에 붙은 1이라는 숫자의 의미가 뭔 지는 모르겠네요. “하나의 작은 태양”? 아니면 두번째 모델이 나올지도?? 여하튼 저는 뭔지 모르겠습니다.
제품은 유연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 제품은 원형의 광원부와 조작부, 그리고 쉽게 모양과 위치를 변경할 수 있는 USB 케이블이 일체형으로 되어 있는 제품입니다. 살균도 좋지만 제가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기능으로는 스탠드 기능입니다. 살균은 틈틈이 한 번씩 하는 정도이지만 스탠드는 각종 업무를 할 때 의외로 많이 사용을 하게 되더라구요.
기능 선택
LED 스탠드로 사용을 하고 싶으면 제품 측면에 LIGHT로 옮겨 놓고 조작을 하면 됩니다. 제품의 밝기는 총 5단계로 조정이 가능하며, 은은한 무드 등, 독서 등은 물론 보조 배터리를 연결하면 캠핑용 조명으로도 활용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사용자가 눈에 편한 밝기로 조정하여 편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스탠드 모드-밝기 조정
밝기 조정을 할 때는 상단에 터치 버튼을 눌러주면 그걸로 끝입니다. 상품정보에서 눈에 가장 편안한 색 온도 4000K라고 표기가 되어 있는데요. 제 체감상으로는 눈이 편하다는 적혀 있는 것은 빈말은 아닌 것 같습니다. 또한 제품 스펙에 보니 제품 상단에 장착되어 있는 디스플레이는 OLED가 사용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59S 모션센서 UVC살균기 & LED스탠드 Minisun1” – UV 살균기
이 제품의 가장 큰 핵심 기능인 UV 램프입니다.
해당 기능 활성화를 하기 위해서는 측면에 UV로 스위치를 전환하시고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단 주의점으로는 UV 램프는 인체에 해로운 빛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피부에 닿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UV 살균 제품들은 대부분 박스 밀폐형으로 되어 있던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스마트 모션 감지 센서
그러면 이 제품은 어떤 방식으로 안전 장치를 해 놓았는지 궁금했는데요. 스마트 모션 감지 센서라고 해서 120도 범위, 0.5m이내에서 움직임이 감지되면 살균 기능이 자동으로 멈추도록 했습니다. 그래서 살균 중에 아이들이 뛰어다니거나 실수로 닿게 되더라도 안정상의 문제가 없도록 준비를 해 놓은 제품입니다.
물론 UV 살균 시간은 제품에 따라 다르게 그리고 높이 조정을 통해서 정하면 됩니다. 업체 측에서 권장하는 살균 시간과 높이는 모두 다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품에 따른 조정 시간
소형 제품: 5분, 15CM (머그컵, 마우스, 스마트폰 등등)
중소형 제품: 15분, 25CM(노트북, 키보드, 도마 등등)
비교적 넓은 면적: 30분, 30CM(책상 소파 등등)
공간 살균: 60분, (자동차 내부 및 냉장고 등등)
살균이 제대로 되는지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즉 높이와 시간을 조정해서 사용하면 되며, 장시간 살균이 필요한 경우라면 해당 기능을 활성화시켜 놓고 잠을 자면 그만이라고 생각하는 주의입니다. 저의 경우 책상 소독을 해보려고 UV 살균 기능을 사용해 보았는데요. 뭐 제가 실질적으로 사용 전후 책상위의 세균을 비교할 방법은 없으니 그냥 믿고 사용하는 수밖에 없죠. SGS라는 인증 기관에서 제대로 인증도 받았 다니 그냥 심리적으로나마 믿어 보기로 했습니다.
“59S 모션센서 UVC살균기 & LED스탠드 Minisun1” – 그 외…
기존에 시중에 판매되는 UV 살균기는 충전과 살균이 동시에 가능한 방식이기에 기능적으로는 좀 더 좋을지 모르지만 결정적인 문제점이 하나 있었습니다. 바로 전력 소모량이 크기 때문에 보급형 어댑터로는 제대로 사용이 불가능 하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습니다.
USB 2.0 전력으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제품의 경우 UV 살균 혹은 LED 램프로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력 소모량이 적은 편입니다. 게다가 상단에 표기된 디스플레이는 OLED이기 때문에 전력 소모량도 적은 편이구요. 그래서인지 이 제품은 구형 USB2.0 규격인 5V,1A의 완전 구형 규격에서도 정상적으로 동작을 합니다.
그래서 어댑터나 충전기, 케이블 규격, 배터리 규격에 상관없이 어떤 제품으로나 혹은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구형 PC 전면 포트에 연결해도 잘 동작되며, 오래된 보조 배터리 와도 궁합이 잘 맞아 떨어지는 제품입니다.
소리도 OFF 시킬 수 있다.
소음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이 제품은 특유의 기계음인 삑삑삑~~ 같은 소리가 나는데요. 밤중에 사용하거나 조용히 사용해야 하는 환경이라면 상당히 거슬릴 만한 사항입니다. 그래서인지 이 제품은 SOUND OFF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위 영상에서 보시다 싶이 단순하게 조작이 가능합니다.
마무리하며
활용하기에 따라 사용 범위는 무궁 무진합니다.
제품 디자인을 보면 솔직히 예쁘다라고 하기에는 좀 애매한 디자인입니다. 대신 실용성에 중점을 두고 보자면 기존에 UV 살균기들과 비교도 안될 만큼 이 제품은 활용도가 아주 뛰어난 제품이라 생각이 됩니다.
공간이나 위치에 상관없는 방식, 그리고 살균하는 제품의 크기 역시 제한 없이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은 이 제품만의 특징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불필요한 사운드나 디스플레이 역시 마음대로 OFF 할 수 있다는 점도 메리트가 있는 점이구요. 그래서 박스형 제품과 달리 크기가 작아서 휴대성도 있어서 이동시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업무를 마무리 하면 UV 모드로 노트북을 살균하고 잠을 자면 그만입니다.
저는 이 제품을 꼭 살균기 기능이 아니더라도 스탠드 기능만으로도 만족스러워서 출장시 같이 가지고 다닐 예정입니다. 공간도 적게 차디하고 노트북 사용하면서 업무를 할때마다 스탠드가 필요했던 적이 한두번이 아니거든요. 사람마다 활용하기 나름이겠지만 제게는 하나쯤 있었으면 하는 아이템이었는데요.
이제는 단순히 가지고 싶었던 액세서리가 아니라 나름 필수품이 되어버린 59S 모션센서 UVC살균기 & LED스탠드 Minisun1 기의 사용기를 이만 마무리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