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비스포크 청소기 VS 6800
간편하고 가벼움 _ 그게 전부인 듯~
들어가며...
물건을 받은지 꽤 됐지만, 이래저래 정신없이 바쁜 날들이 이어져서 지난 주말에야 이 녀석을 개봉하고 사용해보았다. 어머니께서 조작하기 힘드실 수도 있을 것 같아서 처음 결합하는 법 등을 영상을 찍으면서 사용해보았는데...
1. 사용이 간편하다.
2. 무겁지 않다.(몇몇 리뷰에선 무겁다고 하던데...LG 코드제로에 비해 가볍다)
3. 청소 및 관리가 간편하다.
4. 공간도 많이 차지하지 않는 라이트한 제품
5. 단, 딱 청소기의 역할에만 충실한 거기까지인 제품 아닐까?
이 제품의 특징은 딱 위에 적은 정도로 압축되는듯 하다.
사실 이 청소기를 어머니께 보내드릴때, 따로 물걸레 브러쉬를 구매해서 보내드리려고 장바구니에 담아두었는데, 사용해보니 물걸레 브러시를 장착해서 사용하기엔 조금 무리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제조사를 불문하고 청소기를 이용한 물걸레질이 (후술하겠지만) 청결 부분에서 신경써야 할 것이 많은데다 매번 사용한 후에 천 걸레를 분리하여 세척/건조해줘야 하고, 또 브러시도 교체 해주어야 하는데 연세 드신 분이 관리하시기엔 번거로울 수 있을 것 같았다. 또한 타사 브랜드 제품이긴 하나 청소기에 달린 물걸레 브러시로 청소해보니 젊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어지간히 부지런하지 않고선 물걸레질 후에 청소기 관리가 용이하지 않다는 점 또한 이 제품은 그냥 먼지 흡입기 본연에 충실한 채로 사용하는 것이 낫겠다는 판단이 들었다.
- 내용 수정/보완 -
이 리뷰를 처음 쓰던 당시에는 제가 정확히 알아보지 못한 가운데 쓴 탓에 물걸레 브러시를 타사 제품을 사용한 경험에 비추어 리뷰를 작성하였는데... 삼성 비스포크 청소기의 경우, 물걸레 브러시에 먼지 흡입기능이 없어 먼지통에 물기가 빨려들어갈 염려가 없다는 점을 몰랐었다.
이런 부분을 면밀히 체크하지 못한 저의 부족함에 대하여 너그러이 용서해주시고, 이 글을 바탕으로 물걸레 브러시에 대하여 고민중이신 분들이 계시다면, 삼성 비스포크 청소기의 경우 타사 제품들과 달리 곰팡이나 물기를 머금은 먼지가 빨려들어가서 썩으면서 나는 역한 냄새로부터 보다 자유로울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길 바란다.
삼성 비스포크 VS6800 모델의 물걸레 브러시는 흡입은 되지 않고, 물걸레만 가능한 제품이라는 점을 알려주신 분이 계셨습니다.
확인해보니 제가 리뷰한 VS6800 은 먼지 흡입 기능이 없어서 내부에 곰팡이가 피거나 먼지통이 물기를 머금은 먼지가 담기면서 발생할 수 있는 역한 냄새는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고 판단하여 본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 비스포크 물걸레 브러시는 먼지 흡입 기능이 없는 물걸레질만 자동으로 해주는 모델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니 아래에 제가 사용했던 타사 물걸레 브러시(흡입기능+물걸레질) 경험담을 녹여 쓴 '물걸레 브러시' 비추한다는 내용은 그냥 패스해 주시기 바랍니다. 비스포크 청소기의 경우, 타사 제품과 달리 제가 언급한 곰팡이나 역한 냄새로부터 자유롭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무튼 잠시 사용해 보면서 청소기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제품이라는 인상을 받은 제품이었는데, 개봉 사진 부터 하나하나 간단하게 살펴보자.
개봉 사진 몇 장
삼성 비스포크 VS6800 청소기의 구성은 굉장히 심플하다. 모델에 따라 물걸레 브러쉬가 들어있는 거도 있는지라 리뷰하는 제품인 AEG 박스 안에는 빈 공간만 있다.
삼성 비스포크 슬림청소기 VS6800은 뒤에 붙은 모델명에 따라 구성품이 달라진다(물론, 가격도 달라진다)
크게 세 가지 모델이 있는데 공히 청소용 흡입기+틈새 브러시는 다 들어있고, 모델에 따라 스트랩이 들어있는 것(AFW/AFG...w나 g 등 끝자리는 색상 코드)과 다른 부속품이 없는 모델(AEW, AEG 등)과 풀셋이라 할 수 있는 DFW(틈새 브러쉬, 물걸레 브러시, 스트랩으로 구성)이 있다.
내가 리뷰하는 제품은 VS6800 AEG 모델(정식모델명 VS15A680 AEG)이다.
안에 들어있는 매뉴얼 등 사용 안내와 관련된 설명서는 굉장히 심플하다.
QR코드를 찍고 확인하실 수 있는 분들은 매뉴얼에 있는 QR코드를 찍어서 사용법을 영상으로 확인하시길 바란다. 아무래도 글보다는 영상이 훨씬 더 직관적이고, 또 편리하니까..
꼭 필요한 내용이 적혀있는 LED 컬러에 따른 충전 상태 안내 탭.
완충시 녹색. 충전 중엔 배터리 충전량에 따른 색상, 충전이 필요하거나 점검이 필요할 땐 적색 램프가 점멸된다는 내용이 적혀있다.
일반적으로 빨간불은 경고 신호라고 볼 수 있는데, 삼성 비스포크 청소기 역시 빨간불은 필터에 이상이 생기거나 먼지통이 가득 찼을 때 등 손을 봐야할 경우에 들어온다고 보면 된다.
비스포크 슬림 청소기 실사용 테스트
공간도 별로 차지하지 않고, 이름처럼 간단하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전원을 넣으면 정상적인 동작이 가능할 경우에는 하얀색 불이 들어오는 것 같다. (앞서 썼듯이 충전이 필요하거나 별도의 점검 같은 조작이 필요할 시엔 다른 색이 들어올 것이다) 처음에 주의할 점으로 먼지통을 결합시 열쇠고리 마크가 위 이미지처럼 1자로 제대로 결합해주는 것이 필요한데, 적당히 방향 잘 보고 꽂은 다음 돌려주면 되니 크게 걱정할 사항은 아니다.
동작기능도 이름처럼 심플하다. 총 2단계의 흡입단계를 조절할 수 있다.
전원을 넣으면 좀 시끄러운 소리가 날 터인데, 그게 흡입력이 센 2단으로 단계 조절 버튼을 한번 더 누르면 비교적 조용한 1단계로 바뀐다.
자잘한 먼지 제거시에는 1단계만으로도 충분하니 조용히 청소하고픈 분(?)들은 그냥 1단계로 놓고 써도 되지 싶다. (시끄러운건 질색이다)
이 제품의 또 하나의 장점은 먼지통 청소가 쉽다는 것이 아닐까 싶다.
제품 손잡이 뒤쪽에 보면 PUSH버튼이 있는데, 브러쉬와 분리한 뒤 저 푸쉬버튼을 누르면 먼지통 부분이 툭 튀어나온다. 푸쉬버튼을 누른 채로 위 아래로 왔다갔다 하면 먼지가 제거되는 형태여서 굉장히 간편하게 먼지통을 청소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면 장점이다.
(먼지가 많이 끼어서 청소가 잘 안될 때는 전원을 넣어주고 왔다갔다하면 된다고 한다)
VS6800 AEG 간단 총평 몇 줄
구성이 간단한 만큼 공간 활용에 용이하고, 사용이 간편한!! 기본에 충실한 제품!!!
이름처럼 심플함 그 자체인 비스포크 VS6800 슬림 청소기.
공간도 별로 차지하지 않고, 청소기의 기본에 충실한 제품이 아닐까 싶다. 현재 내가 집에서 사용중인 LG 코드제로 제품에 비해 부속품이 별로 없어서 그런 것일 수도 있지만, 공간활용도 면에서는 꽤 괜찮은 제품이 아닐까 싶고, 흡입력도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없어 보인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틈새 브러시도 있는만큼 소파나 가구 뒷편 등 손이 잘 닿지 않는 곳 청소시에도 어느 정도 용이함을 보여주는 제품이 아닐까 싶다.
단점도 없지 않은데, 연장되는 호스가 없다!!는 점에서 틈새 브러시를 써도 깊숙한 곳까지 청소하긴 힘들다. 본체 자체가 뭉툭한데 (자바라 타입의) 연장 호스 등이 없기에 깊숙한 곳에 있는 먼지를 제거하려면 가구를 움직여야 하는 불편함이 있을 것임은 참고하시길...
하지만, 이런 부분을 단점이라고 강조하진 말자. 모양도, 구성도 가벼운 "슬림" 청소기다!!
또 하나의 단점.
모두에 썼듯이 이 청소기에 사용하려고 물걸레 브러시를 구매할 생각이었으나 테스트해보고 나서 마음을 바꿨다. 이는 삼성 비스포크 제품 뿐 아니라 흡입 모터를 이용하여 물걸레 청소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들 전체의 문제가 아닐까 싶은데, 아무래도 관리에 어려움이 있을 것 같아서 물걸레 브러시 구매를 포기했다.
1) 제조사를 불문하고, 물걸레 브러시는 기본적으로 관리가 어렵고, 먼지를 흡입하면서 물걸레 질을 하는 것이기에 물기가 내부의 모터와 호스(관) 등에 묻어나게 마련. 아무리 관리를 해줘도 냄새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이는 LG코드제로 제품을 몇개월 사용하면서 얻은 교훈이다)_날씨가 무더워지면 곰팡이도 함께 끼겠지~!.
- 앞서 수정 보완한 내용에서 언급했듯이, 비스포크 청소기의 물걸레 브러시는 먼지 흡입 기능이 없어서 브러시에 장착하는 천 걸래만 세척하고 건조해주면 된다.
2) 더군다나 이 제품은 타사 제품과 달리 모터가 먼지통 부분인 본체 중간에 같이 달려있어서 물걸레를 사용했을 경우, 사용 후에 항상 본체도 분리하고 닦아줘야하는 하지 않을까 싶다. (코드제로 처럼 모터가 위에 달려있어도 분리 후에 제대로 건조 과정을 거쳐야만 곰팡이 방지 및 냄새 방지에 용이하다)
현재 약 6개월째 사용중인 코드제로 제품의 모터는 상부쪽에 있어서 물걸레 브러시를 쓰면 물기 내지는 습기가 브러시 제일 끝에서부터 모터까지 호스 전체에 묻게 마련이다. 그 결과, 물걸레 브러시 사용 후에 바로 분리해서 청소 및 건조를 제대로 해주지 않으면 청소기를 돌릴 때마다 역겨운 냄새와 마주할 수 있다.
냄새를 방지하기 위해 천 걸레 세척 및 건조 등 관리를 제대로 해줘야하는 점은 청소기를 이용한 물걸레 브러시 제품의 (제조사 불문) 공통적인 단점이라 생각하는데, 삼성 비스포크 슬림 청소기 역시 물걸레 브러시를 사용하면, 제대로 관리해줘야만 할 것이라 생각되는 만큼, 어지간히 부지런한 사람이 아니라면 물걸레 브러시 사용을 비추하고 싶다.
물걸레 브러시 자체는 굉장히 편리한 기능임이 분명하지만, 내부 곰팡이 및 냄새 예방을 위한 관리 자체가 번거로울 수 있다. 다만, 삼성 비스포크 청소기의 물걸레 브러시는 타사 제품과 달리 물걸레 브러시 사용시 먼지 흡입기능이 없어서 물기를 머금은 먼지가 먼지통에 빨려들어갈 염려가 없다는 점, 그래서 내부에 곰팡이나 역한 냄새가 나는 문제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는 점은 장점 일 수 있을 것 같다. 그럼에도 ... 물걸레 브러시는 사용 후, 항상 천 걸레를 세척 / 건조해줘야 한다는 점은 참고하시길...
어머니께 보내드리려고 영상도 찍으면서 요모조모 테스트해보고 쓴 리뷰이긴 하나, 사실 리뷰랍시고 쓸만한 내용이 별로 없는 제품이 삼성 비스포크 VS6800 슬림청소기였다. 가격이 저렴한데도 청소기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니 이만하면 괜찮은 제품이다 싶었고, 공간도 별로 차지 안하는 청소기니 공간활용도면에서도 우수한 제품이라는 인상을 받았다.
결론! 딱 청소기 기능에 만족하고픈 분들께 추천하고픈 제품이다.
(A/S는 걱정하지 마시라. 삼성 제품이다)
만약 물걸레 브러시를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브러시만 추가 구매하시면 된다.
간단 리뷰라고 했으면서 쓸데없이 말이 길어졌는데~ 아무튼...이 제품 요즘 가격이 엄청 떨어졌으니 저렴이 청소기 찾는 분들께 도움됐음 싶다. 이만 총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