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Evo™ 플랫폼 기반 노트북은 가벼운 무게 및 얇은 두께와 좋은 성능을 동시에 갖추고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휴대하면서 다양한 노트북으로 다양한 작업을 하는 사용자들에게 적합합니다.
LG gram 360 16T90Q-GA79K(현재 최저가 2,209,000원)도 인텔 Evo 기반 노트북으로 좋은 성능과 가벼운 무게를 동시에 갖추고 있는데, 어떤 장점들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제품 상자에는 gram 정도만 적혀있으며 봉인 테이프 제거 후 상자 개봉이 가능합니다.
상자를 열면 차례대로 노트북, 충전기, 전용 펜, 파우치 등의 구성품이 나오는데 상당히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은 노트북 본체를 제외하고 매뉴얼, 충전기(USB C), C to HDMI 젠더, 전용 펜 및 교체 툴, 파우치입니다. 충전기의 경우 USB C 단자를 사용하고 있으며 비교적 사이즈가 작기 때문에 휴대가 편한 편입니다. 그리고 전용 펜을 지원하고 있어 마우스가 없는 상황에서도 보다 편리한 사용이 가능하며 프로그램을 통한 필기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합니다.
LG 그램 360 16T90Q-GA79K의 윗면은 검은색으로 되어 있으며 가운데에 gram 로고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알루미늄 소재가 사용되어 견고하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제공하고 있으며 모서리 부분은 다이아몬드 커팅이 적용되어 고급스러운 느낌을 한층 더 올려주었습니다.
충격, 저압, 진동, 온도, 먼지, 염수 분무 부문에서 미 국방부 테스트를 통과했기 때문에 내구성 부분에서는 충분한 검증이 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다양한 환경에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닥면입니다. 검은색으로 되어 있으며 미끄럼 방지 패드와 쿨링을 위한 통풍구가 확보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키보드는 16인치 노트북인 만큼 숫자패드가 모두 적용된 형태로 평소 숫자패드를 많이 사용하는 분들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방식은 펜타그래프이며 배열 자체는 일반적인 표준 배열과 상당히 유사합니다. 펜타그래프 방식이 사용된 만큼 상당히 조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 비교적 조용한 공간에서도 키보드 소리가 문제 될 일은 많지 않습니다. 키보드 아래쪽에는 터치패드가 위치하고 있어 마우스가 없을 때 터치패드를 활용하여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와 주변부 색상은 노트북 겉면 색상과 유사하게 검은색으로 제품 전체적으로 색상이 통일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키보드의 백라이트를 함께 지원하고 있어 어두운 환경에서 시인성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노트북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세련되고 깔끔한 편입니다. 특히, 노트북의 배젤 부분이 상당히 얇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깔끔한 느낌을 더욱 부각시켜주며 노트북 크기 대비 화면 크기 비율이 상당히 좋습니다.
디스플레이의 경우 QHD+ 급 해상도를 가지고 있어 매우 선명한 편이며 밝기, 색표현, 시야각 모두 뛰어나 다양한 용도로 좋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터치스크린을 지원하고 있어 전용 터치펜이나 손가락 터치를 통한 조작도 가능합니다.
디스플레이 위쪽에는 웹캠과 마이크가 적용되어 있어 화상회의나 화상 통화에 사용할 수 있으며 Windows Hello 얼굴 인식 로그인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LG Glance By Mirametrix 소프트웨어 기능을 통해 인공지능 화상회의가 가능한데, 화면에서 멀어지면 자동 음소거, AI 가상 카메라 효과, 발표자 및 발표 자료 동시 송출 등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때문에 화상회의를 주로 하는 분들에게 좋은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그 외에도 외부 모니터 연결 시 응시하는 모니터로 마우스 커서 옮기기, 부재 시 화면 잠금 등의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기능을 사용할 경우 노트북의 웹캠이 항상 활성화되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 속도는 증가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옆쪽에는 USB C(선더볼트 4), 오디오, USB A, 마이크로 SD카드 단자가 있습니다. USB C 단자의 경우 선더볼트 4 및 PD 충전을 지원하고 있어 외부 모니터 연결이나 충전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기본 구성품으로 USB C to HDMI 변환 젠더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HDMI 케이블만 있는 경우에도 문제없이 외부 모니터 연결이 가능합니다.
제품 두께는 가장 두꺼운 곳 기준으로 17mm 수준으로 상당히 얇고 무게도 1.48kg로 비교적 가볍기 때문에 휴대성은 충분히 좋은 제품입니다.
터치 펜 역시 구성품으로 제공되는데 총 2개의 버튼이 있어 마우스 클릭처럼 활용해 필기, 드로잉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노트북 일부분에 터치펜을 자석으로 붙게 하는 곳이 있어 해당 부분에 터치펜을 올려두면 터치펜이 떨어지지 않아 터치펜을 잃어버릴 일을 최소화해 줍니다.
참고로 터치펜 내부에는 AAAA 사이즈 건전지가 들어가며 오랜 기간 사용할 경우 건전지를 교체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파우치도 깔끔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터치펜 휴대까지 함께 가능하기 때문에 휴대 시 유용합니다.
전체적으로 깔끔한 디자인을 갖추고 있으며 USB C 타입의 활용성 터치스크린 지원 및 터치펜 지원으로 보다 편리한 활용이 가능한 것이 큰 장점입니다. 또한, 가벼운 무게와 얇은 두께를 동시에 갖추고 있기 때문에 휴대에도 상당히 좋습니다.
LG 그램 360 16T90Q-GA79K은 인텔® Evo™ 플랫폼 노트북으로 12세대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와 LPDDR5 메모리, PCIe 4.0 NVMe SSD, 인텔 Iris Xe Graphics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다양한 상황에서 충분히 좋은 성능과 전력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CPU의 경우 12코어(4P+8E) 16스레드로 구성되어 있어 작업 상황에 따라 코어를 전환하여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메모리의 경우에도 LPDDR5가 적용되어 기존 LPDDR4 제품 대비 22% 가량 성능 향상이 있습니다.
CPU 성능은 일반적인 데스크탑 프로세서들과 비교했을 때에도 충분히 우수한 수준으로 시네벤치 멀티 코어 6300점 싱글코어 1400점, CPU-Z 싱글코어 600점 멀티 코어 4800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시네벤치 멀티 코어 점수가 CPU-Z 멀티 코어 점수보다 상대적으로 다소 낮은 느낌이 있는데, 노트북 쿨링의 한계로 인해 부하가 길게 걸릴 경우 약간의 클럭 하락이 원인인 것 같습니다.
인텔 Iris Xe Graphics도 내장 그래픽카드 중에서는 상당히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며 파이어스트라이크 그래픽 스코어 4200점가량을 보여줍니다.
다만, 파이어스트라이크 피직스 스코어 점수도 상대적으로 낮게 측정되었는데, 아래쪽 모니터링 그래프를 보면 피직스 스코어 측정 시 CPU 클럭이(보라색 그래프) 다소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장 장치는 PCIe 4.0 NVMe SSD가 적용되어 일반적인 PCIe 3.0 NVMe SSD 배디 2배가량 빠른 읽기 쓰기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우 빠른 속도를 지원하는 만큼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윈도우 부팅 시 거의 기다리지 않고 바로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네트워크는 Wi-Fi 6E를 지원하고 있어 빠른 무선 인터넷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으며 특히, 기가 인터넷 이상의 무선랜이 적용된 환경에서 그 속도를 충분히 다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위 속도는 500M 인터넷을 사용하는 환경에서 측정하였는데, 무선인터넷임에도 500M에 거의 근접한 속도가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에 부하가 있는 작업을 할 경우에도 노트북 소음은 심하지 않아 30dB 정도의 소음 수준을 가지고 있어 노트북 쿨링 소음이 거슬리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다만, CPU 부하가 심한 인코딩 등의 작업에서는 CPU 온도가 95도 이상으로 올라가 클럭 하락이 있기 때문에 장시간 해당 작업을 할 경우 CPU의 성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360 16T90Q-GA79K의 가장 매력적인 장점 중 하나는 바로 디스플레이의 화질입니다. QHD 이상의 해상도 뛰어난 색 표현력, 밝기, 광시야각을 모두 갖추고 있어 다양한 영상을 볼 때 아주 쾌적하게 시청할 수 있습니다.
기본 내장 스피커의 소리도 준수하기 때문에 별도의 외부 오디오 연결 없이도 충분히 좋은 소리로 영상을 감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디스플레이에 주변부 반사가 잘 되는 편이기 때문에 어두운 화면이 나올 경우 주변부가 반사되여 약간 몰입감이 떨어질 수 있는 단점은 존재합니다.
좋은 해상도와 광시야각, 밝은 밝기를 가지고 있는 만큼 다양한 사무 작업이나 웹서핑 등에서도 쾌적한 사용이 가능하며 OS도 대부분이 사용자에게 익숙한 Windows 11 home이 적용되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힌지를 360도를 넘어서 완전히 뒤집어 위와 같이 태블릿처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태블릿처럼 활용하려고 하는 분들에게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를 뒤집을 경우 화면도 알아서 반전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별도의 설정이 필요하지 않으며 터치스크린을 지원하는 만큼 태블릿처럼 사용할 때에도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그리고 터치펜의 존재로 와콤 노트, 원노트 등 다양한 필기 및 드로잉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사용하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데, 평소 터치펜 활용을 원하거나 터치펜 사용이 많은 분들에게 아주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와콤 터치펜이 섬세한 필압과 정교함을 모두 갖추고 있어 필기나 드로잉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터치 역시 마우스 없이 노트북을 조작할 때에는 아주 유용합니다.
기본적인 하드웨어 성능이 상당히 우수하고 디스플레이의 색표현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사진 보정 등 하드웨어 사양이 어느 정도 필요한 작업에서도 충분히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넓은 색 공간 지원 및 좋은 해상도로 사진 보정 등의 작업이 상당히 용이한 편이며 보정 완료 후 변환 작업 역시 아주 많은 양의 사진만 아니라면 상당히 빠르게 진행됩니다.
보정 완료 후 2400만 화소 RAW 파일 29장을 JPEG 품질 100으로 변환하는데 약 21초 정도가 걸렸는데 상당히 준수한 속도를 보여줍니다. 다만, 수백 장 이상의 사진을 보정하는 경우에는 쿨링의 한계로 인해 적은 양보다 속도의 하락이 있는 편입니다.
종합적으로 보면 디스플레이 성능, 터치펜 및 터치스크린 지원, 하드웨어 성능 모두 상당히 좋은 제품으로 기본적인 사무작업 및 화상회의뿐만 아니라 다양한 멀티미디어 작업까지 어느 정도 가능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소한 부분일 수 있지만 인스턴트 웨이크 지원으로 즉각적인 절전모드 해체가 가능해(오른쪽 절전모드 버튼) 빠른 사용이 가능한 것도 매력입니다. 제품의 휴대성도 상당히 뛰어나며 사용 편의성을 위한 기능들이 곳곳에 적용된 만큼 더욱더 편리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충전의 경우 USB C 단자를 사용하면 되며 2개의 단자 모두 충전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기본 제공되는 충전기 외에 다른 PD 충전기로 충전하는 것 역시 가능한 만큼 충전 전력이 조금 낮더라도 휴대성을 중시하는 경우에는 낮은 전력의 PD 충전기를 같이 휴대해서 사용하면 휴대성을 보다 높일 수 있습니다.
기본 제공되는 충전기의 경우 최대 65W 충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보다 낮은 전력의 충전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충전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인텔® Evo™ 플랫폼 노트북 LG 그램 360 16T90Q-GA79K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뛰어난 하드웨어 성능뿐만 아니라 휴대성 전력 효율성을 골고루 갖추고 있는 제품인 만큼 다양한 장소에 노트북을 휴대하면서 사용하는 분들에게 최적의 사용성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터치펜 및 터치스크린 지원, 시선 감지 기술을 통한 다양한 기능을 함께 제공하는 만큼 터치펜 활용이 많은 분들이나 화상회의 등을 자주 하는 분들에게 더욱더 매력적인 제품이 될 수 있습니다.
제품의 기본적인 성능도 좋고 디스플레이의 화질이 뛰어나다 보니 다양한 멀티미디어 작업에서도 충분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것 역시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 휴대성과 성능을 모두 갖춘 노트북을 원하는 분들, 터치펜, 터치스크린을 원하는 분들, 멀티미디어 작업을 노트북으로 하는 것을 원하는 분들에게 인텔® Evo™ 플랫폼 기반 노트북 LG전자 그램360 16T90Q-GA79K은 충분히 매력적인 제품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