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작업을 위한 모니터라면 스펙을 우선시하고 크기도 고려 대상이겠지만 업무용이라면 주로 가성비 위주로 선택될 겁니다. 게다가 업무용 모니터들은 고 주사율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대다수 60Hz, 또는 높아도 75Hz 정도가 주를 이루는데요, 최근 디스플레이 전문 기업인 알파스캔에서 사무 환경은 물론이고 부드러운 화면의 100Hz 주사율 덕에 게이밍용으로도 손색없는 AOC 24B1XH2(현재 최저가 : 149,000원)을 출시하였습니다. 기존 많은 인기를 얻었던 24B2의 명성을 이어갈 수 있을지 사용기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알파스캔 AOC 24B1XH2 패키지 구성"
해당 모델은 LG디스플레이 AH-IPS 패널 장착으로 선명하고 화사한 색감을 표현하며, 24인치 FHD 해상도, 100Hz 주사율, 울트라 슬림 디자인, 눈이 편한 로우 블루 라이트 및 플리커 프리, Adaptive Sync 지원 등이 간략한 특징입니다. 구성품은 디스플레이를 제외하고 받침대, HDMI 케이블, 전원 어댑터, 전원 케이블, 설명서 및 보증서가 들어 있네요, 추가로 알파스캔 홈페이지에 제품을 등록하면 서비스가 1년 연장되어 총 2년 무상 A/S가 지원됩니다.
스탠드는 미리 체결되어 있으니 툴리스 방식의 받침대만 간단하게 조립해 줍니다.
"알파스캔 AOC 24B1XH2 디자인"
삼각형 모양의 받침대 때문인지 게이밍 모니터 같은 느낌도 좀 있고 심플, 깔끔해서 질리지 않는 디자인입니다. 울트라 슬림 베젤답게 두께도 37mm로 굉장히 얇은 수준이고 가로 541mm, 높이 420mm, 받침대 깊이 18mm여서 설치 공간 제약도 적다는 점, 그리고 거슬리는 유격도 보이지 않을 정도로 마감이 아주 괜찮은 수준이네요.
틸팅만 지원되는 스탠드는 -5도부터 23도까지 부드럽게 움직이는데요, 다만 자체 무게가 많이 가볍고 작다 보니 각도를 변경할 때는 넘어지거나 흔들리지 않도록 받침대를 손으로 눌러주는 게 좋습니다.
75 x 75mm 베사홀 지원으로 모니터암 사용이 가능하고 도난 방지를 위한 켄싱턴 락도 갖추었습니다. 입출력 단자는 HDMI, D-SUB, 오디오 OUT, 전원 포트로 단출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컨트롤은 오른쪽 하단, 누르는 방식의 버튼을 사용합니다.
"알파스캔 AOC 24B1XH2 기능, 활용"
알파스캔 AOC 24B1XH2는 HDMI로 연결되면 최대 100Hz 주사율 설정이 가능하며, 낮은 주사율에 비해 물체가 부드럽게 움직이기 때문에 영화 또는 게임처럼 빠르게 화면이 전환되는 경우 경우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보통의 60Hz와는 마우스 포인트 움직임, 휠 스크롤에서도 차이가 있음을 체감할 수 있죠.
사용자 시력 보호를 위해 논글레어 코팅, 플리커 프리, 로우 블루 라이트가 적용된 LG디스플레이 AH-IPS 패널은 16:9 화면비, FHD 해상도와 밝기 250cd/㎡, 1300:1 명암비에 NTSC 83%, DCI-P3 81%, Adobe RGB 87%, sRGB 102% 광역 색 지원으로 진하고 풍부한 색감을 보여줍니다. 요즘 나오는 IPS 계열 패널은 예전(1000:1)보다 명암비도 향상되어 그런지 보급형 모델이지만 전반적인 화질 퀄리티가 높네요.
IPS 패널의 장점인 상, 하, 좌, 우, 178도 넓은 시야각은 어느 위치에서 봐도 색 틀어짐 없이 선명하고 왜곡 없는 화면을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보급형 모니터들은 OSD 구성이나 디자인이 동일하거나 되게 비슷한 경우가 꽤 있습니다만, 알파스캔은 가로가 긴 형태의 독자적인 메뉴 구성을 제공하는데요, 심플하고 직관적이어서 설정은 어렵지 않습니다. 밝기, 명암, 로우블루 모드 등 기본적인 기능 외에도 게임 관련 타이머, 조준선, Adaptive Sync 설정도 있고 화면 모드 등 사용자가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다양한 메뉴를 지원합니다. 참고로 HDR도 옵션도 있지만, 이는 소프트웨어적으로 보정해 주는 기능일 뿐 실제 HDR10이나 Display HDR 과는 다릅니다.
로우블로 모드는 멀티미디어-인터넷-오피스-읽기 순으로 변경되어 용도에 맞게 화면 설정이 가능하며 게이밍 모니터에서 지원되는 암부 조절 기능인 Shadow 컨트롤은 FPS 게임을 좋아하는 사용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크지 않은 24인치 모델이지만 1920x1080 해상도, 초슬림 베젤, 뛰어난 색감은 작업이나 영상 시청을 할 때 몰입감을 높여주고 부족하지 않은 환경을 제공하였으며,
어댑티브 싱크, 100Hz 주사율, 4ms(GTG. OD) 응답 속도를 지원하여 화면 끊김이나 티어링 현상 없이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알파스캔에서는 편의성을 높이고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몇 가지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데요, i-Menu는 OSD 일부 기능을 마우스로 손쉽게 컨트롤할 수 있고 스탠드가 지원하지 않는 화면 회전도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화면 분할 옵션을 제공하는 Screen+, 절전을 위힌 e-Saver도 다운로드할 수 있으니 필요에 따라 설치하시면 됩니다.
소비 전력은 밝기 0%에서 7.0W, 50% 11.4W, 100% 최대에서는 15.8W로 확인되었네요, 스펙 시트에는 최대 19W로 나와있지만 더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알파스캔 AOC 24B1XH2 사용 후기"
알파스캔 AOC 24B1XH2 보더리스 IPS 100 시력보호 무결점은 업무나 사무용을 타깃으로 나왔습니다만 실제 다양하게 활용하기 좋은 올라운더 모니터입니다. 고 주사율에 화질이 기대 이상으로 좋아 영상 시청, 게임에도 만족감이 높았으며 베젤이 얇기 때문에 듀얼 또는 트리플 구성으로 효율적인 작업 공간을 구성할 수 있으며 보조 모니터로 사용해도 괜찮을 것 같네요. 대기업 수준으로 평이 좋은 A/S도 듬직하기에 가성비 24인치 모니터를 찾으신다면 살펴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