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작지만 강하다, 와후 키커 스마트 트레이너 5세대 다나와 리포터

25번째바밤바
2021.09.29. 10:48:44
조회 수
 526
 3
댓글 수
 2


자전거 타기 좋은 계절, 가을이 왔다. 하지만 이는 곧 겨울이 온다는 말이기도 하다. 겨울이 되면 추운 날씨 때문에 밖에서 자전거 타기가 힘들다. 그래서 스마트로라를 사용해 실내에서 자전거를 타곤 한다. 이에 오늘은 스마트로라 중에서도 가장 많은 극찬을 듣고 있는 '와후 키커 스마트 트레이너 5세대'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키커는 1세대부터 5세대까지 소비자의 피드백을 토대로 업데이트되어 온 스마트로라이다. 그래서 초창기의 키커와 지금의 키커를 비교해보면 많은 것들이 달라졌다.




먼저 박스를 열얼보면 스티로폼만 보인다. 이 정도면 택배 회사에서 던지고 굴려도 괜찮을 듯하다. 스티로폼 사이에는 여러 가지 구성품들이 들어있다. 크기는 23kg 정도로 무거운 편. 택배업 종사자 분들께 감사하자.




1. 스펙

external_image


<호환 불가 자전거 모델>


- 캐니언 얼티메이트 림브레이크 모델 CANYON Ultimate

  (디스크브레이크 모델은 호환 가능)


- 2021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드 2 디스크


2. 구성품



3개국용 전원 코드와 간단한 설명서, 10단용 어댑터링, 브레이크 패드 블록, 쓰루엑슬 어댑터 등이 구성품으로 들어있다. 본체는 스프라켓 포함, QR 레버용 자전거로 기본 세팅이 되어있다.



와후 키커 5세대와 4세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액시스 액션피트이다. 5세대에는 액시스 액션피트 캡이 여분으로 들어가 있다.



동봉된 스프라켓 호환 링(10단/9단/8단)과 디스크 브레이크 캘리퍼 스페이서(이하 스페이서). 스페이서는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로드에 끼워두면 실수로 브레이크 레버를 작동시켰을 때, 브레이크 패드가 붙는 현상을 방지해준다.



키커를 펼쳤을 때의 가로 길이는 총 75cm. 접었을 때의 크기는 가로 23cm, 세로 53cm로 보관하기에 부담이 없다. 그동안 사용해보았던 로라(엘리트 터보 무인, 싱크라이더 X7, 엑스플로바 노자 S)들과 크기를 비교해보니 와후 키커가 제일 작았다.




실제로 크기를 비교해봐도 확실히 키커가 작다. 왼쪽부터 엑스플로바 노자 S, 와후 키커 5세대, 싱크라이더 X7다(엘리트 터보 무인은 중고로 팔아버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게가 23kg나 나가는 이유는 플라이휠이 많은 무게를 차지하기 때문이다(키커의 경우 7.3kg). 페달을 밟으면 이 플라이휠이 회전하는데, 플라이휠에 어떤 고문(?)을 가했는지 실제로 로라를 사용했을 때 반응성도 좋고, 실제 라이딩과 같은 느낌이 든다.



3. 장착


키커에는 QR 방식 혹은 쓰루엑슬 방식을 지원하는 어댑터가 동봉되어 있다. 쓰루엑슬 어댑터는 142mm, 148mm 두 가지 규격을 지원하며, 빼고 넣으면 간단하게 교체할 수 있다. 필자의 자전거는 쓰루엑슬 142mm이라 142mm로 지원되는 어댑터를 사용하였다. 최근 와후 키커는 개선된 쓰루엑슬 어댑터를 배송하고 있으니(지원되지 않는 자전거에 한정), 확인한 후 교체할 수 있다면 신청하도록 하자.


<개선된 어댑터와 호환 가능한 자전거 모델>

(스램 XD/XDR 바디와 호환 불가)


- 2021 트렉 에몬다

- 2020-2021 트렉 도마니 & 마돈

- 2021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드 프로

- Lauf True Grit

- 모든 서벨로 디스크 프레임




본격적으로 자전거를 로라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뒷바퀴를 탈거해야 한다. 쓰루엑슬 방식의 경우 육각렌치 혹은 자전거를 살 때 동봉되어 있는 레버를 이용하여 탈거한다. 디스크용 자전거에는 바퀴(이하 휠)를 고정할 수 있는 홈이 존재하는데, 이 홈에 휠과 같은 방식으로 장착을 하면 된다.



위 사진과 같이 홈에 쓰루엑슬 어댑터가 올려지면 된다. 로라를 올린 후의 설치는 아래 동영상을 보면서 따라해보자.






위 사진과 같이 홈에 쓰루엑슬 어댑터가 올려지면 된다.

로라를 올린후의 설치는 아래 동영상링크를 보면 쉽게 따라할수 있

4. 성능



5세대에 오면서 가장 많이 바뀐 액시스 액션 피트이다. 횡방향으로 5도씩 좌우 이동이 가능하며, 하드/미디엄/소프트 3가지가 있다. 공식적으로 이전 세대와의 호환은 불가하므로, 5세대 제품에서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5세대에 오면서 가장 많이 바뀐 액시스 액션피트이다. 횡방향으로 5도씩 좌우이동이 가능하며 하드 미디엄 소프트(3가지가 모두 포함되어있다.

호환성은 없기 때문에 5세대를 사용하는것을 추천한



최대 지원 파워는 2200W로 충분하다. 오히려 오버스펙이라고 필자는 판단된다. 동호인으로서 '2200W를 다 사용할 수 있을까?' 싶긴 하다. 하지만 이 2200W의 최대 지원 파워가 최대 20%의 경사를 지원하며, 현실감을 더 끌어올렸다. 와후 클라임(경사도 구현으로 앞바퀴가 올라가도록 구현해주는 제품)과도 연동이 된다. 오르막뿐만 아니라 내리막도 현실감 있게 구현했다. 계속 프리 휠이 돌아가면서 속도가 유지되어 실제 라이딩을 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30분 180w 지속주, 즈위프트 레이스 테스트 통계)


평균 파워 및 NP 파워 차이가 1% 이내로, 실제 시중에서 판매되는 파워미터와 비슷하거나 더 정확하다고 볼 수 있다. 파워 비교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아씨오마 파워미터를 사용했다. 지속주의 경우 평균 파워는 1W 차이, 노멀 파워(NP)는 동일했다. 인터벌이 많이 걸리는 레이스의 경우에도 평균 파워는 1W 차이, NP는 4W 차이로 매우 정확했다.



5. 소음

어플을 사용해서 진행된 테스트.

테스트는 900w 30초, 375w 30초 250w 30초 150w로 진행되었다.

기존 자전거가 11-30t 스프라켓 셋팅이라 정밀하게 세팅하지 않고 했더니 변속 소음이 있는편이지만, 평균 50db 정도로 조용한 사무실 수준이다.

소리자체가 크지 않고 방에서 문을 닫고 있으면 밖에서는 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는다.

아마 적절한 오일링과, 정확하게 변속 셋팅을 한다면, 소음은 더 줄일 수 있을것으로 보여진다.

층간소음은 소음보다는 진동에 의한 것이라 로라 아래에 매트를 설치한다면, 층간소음을 해소할수 있으니 참고하자

모든 테스트 결과는 아래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youtu.be/dKKfnJyp94w


테스트는 900W 30초, 375W 30초, 250W 30초, 150W로 진행되었다. 기존 자전거가 11-30t 스프라켓 세팅이라 정밀하게 세팅하지 않고 테스트를 진행했더니 변속 소음이 있는 편이었다. 그래도 평균 50dB(조용한 사무실 수준)로 꽤 조용한 편이었다. 소음이 크지 않아 방문을 닫고 있으면 밖에서는 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는다. 적절한 오일링과 정확하게 변속 세팅을 한다면 소음은 더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층간 소음은 소리보다는 진동에 의한 것이니, 로라 아래에 매트를 설치한다면 층간 소음도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 자세한 소음 결과는 아래 영상에서 확인해보자.





6. 장단점


<장점>

- 크기가 작고 보관이 용이하다.

- 별도의 조립 없이 자전거만 거치하면 곧바로 사용할 수 있다.

- 파워 정확도가 매우 높다.

- 실제로 라이딩을 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 특히 주행감이 매우 좋다(키커 액시스 피트)

- 나눅스 네트웍스의 A/S 처리가 매우 좋다. 역시 명불허전!

- 케이던스 측정을 지원한다.

- 헤드윈드 및 키커 클라임 등의 다양한 부수기재를 지원한다.


<단점>

- 지원이 제한되는 자전거 모델이 있다.

- 가격이 매우 비싸다.



7. 평가


크기 ★★★★★ 실제로 보유했던 로라들 중에서 가장 작다.
소음 ★★★★☆ 어느 정도의 소음은 있는 편.
하지만 크게 신경 쓰일 정도는 아니다.
파워 정확도 ★★★★★ 1% 파워 오차 정확도가 매우 높다.
실제로 사용하는 파워미터와도 별 차이가 나지 않는다.
설치 및 호환성 ★★★★★ 자전거를 장착하면 바로 사용 가능하다.
대중성 ★★★★★ 프로팀(이네오스, 보라 한스그로헤) 등에서도 사용하고 있고,
'로라는 와후 아니면 탁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양대 산맥 중 하나!
총점 ★★★★★ 산다면 무조건 추천이다! 비싸서 문제지..



8. 마치며

와후 키커 5세대를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나에겐 오버스펙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다가 '역시 돈값하는 녀석'이라고 말하고 싶다. 레이스부터 훈련까지 아주 만족스럽다. 기존에 쓰던 로라가 생각나지 않을 정도로. 하지만 165만 원이라는 금액이 결코 적지 않기에 쉽게 선택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그래도 '구입하고 나서 죽을 때까지 쓰자!'라는 생각과 몇 달 혹은 몇 년 뒤의 내가 힘을 합친다면 살 수 있을지도.




* 이 사용 후기는 다나와로부터 원고료를 제공받아 제작되었습니다.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25번째바밤바님이 작성하였습니다.
공감/비공감
3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다나와리포터 전체 둘러보기
5/1
호재준 냉동 고구마 큐브 후기 (5) 다나와 리포터 팡팡s
360도 힌지, 2in1 노트북 삼성전자 갤럭시북 프로360 NT950QDB-K71A (4) 다나와 리포터 쵸이스진상
농심 포테토칩 엣지 통감자구이맛 후기 (4) 다나와 리포터 팡팡s
롯데제과 프레첼 매콤오징어맛 후기 (3) 다나와 리포터 팡팡s
케라시스 데미지 클리닉 트리트먼트 후기 (2) 다나와 리포터 팡팡s
가성비 최고! 와후 키커 인도어 스마트 트레이너 (5) 다나와 리포터 대박웃김
작지만 강하다, 와후 키커 스마트 트레이너 5세대 (2) 다나와 리포터 25번째바밤바
1kg도 안되는 가벼운 무게에 프리미엄 성능, 레노버 요가 Slim7 Carbon13ITL5 82EV0049KR (2) 다나와 리포터 고급좌석
크라운제과 초코렐라 후기 (5) 다나와 리포터 팡팡s
해태제과 맛동산 솔티드 아몬드 카라멜 후기 (4) 다나와 리포터 팡팡s
유한킴벌리 크리넥스 4단마스크 KF94 대형 후기 (3) 다나와 리포터 팡팡s
게이밍노트북도 화이트 감성으로 추천, MSI GF시리즈 Sword GF76 A11UE (4) 다나와 리포터 탭군
3M PM2.5 초미세먼지 활성탄 필터 F6236 후기 (3) 다나와 리포터 팡팡s
가림아이앤씨 밀레마 피코 더스터 숏핸들 후기 (4) 다나와 리포터 팡팡s
동원 양반 수라 왕갈비탕 460g 후기 (4) 다나와 리포터 서울호랑이
불스원 불스원샷 프리미엄 휘발유차 500ml 후기 (2) 다나와 리포터 서울호랑이
가정용 공구 사용시 유용한 3M 533 NBR 폼 장갑 후기 (4) 다나와 리포터 서울호랑이
밀리터리 등급의 프리미엄 비즈니스 노트북 LG전자 2021 그램16 16Z90P-OA7LK (2) 다나와 리포터 스마일아이콘
[레고 80104] 사자춤(Lion Dance) (6) 다나와 리포터 레고매니아
P&G 스위퍼 더스터 스타터킷 후기 (7) 다나와 리포터 팡팡s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