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실내 LED센서등 비교] 협소공간에서 쓰기 좋은 센서등은 무엇? 막대형 어반 LED 무선 센서등 vs 원형 코엘 팡팡 무선 LED 센서등 다나와 리포터

현재산다
2021.10.27. 13:00:05
조회 수
 788
 9
댓글 수
 4


코로나19로 외부 활동이 제한되면서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실내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실내 인테리어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 바로 조명이인데요, 여러 조명에 대해 알아보던 중 조작이 편한 센서등, 그중에서도 좁은 공간에서 활용하기 좋은 보조 조명에 관심이 생겨서 알아보던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태가 막대형과 원형 센서등이라는 것을 알았어요. 그래서 오늘은 원형과 막대형 센서등 중 특히 사람들이 많이 사용한다고 알려진 두 제품을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바로 어반 LED 하이브리드 센서등(현재 최저가 11,500)코엘 팡팡 무선 LED 센서등(현재 최저가 3,650)인데요, 어떤 제품이 협소공간에 더 사용하기 좋은지 비교해보겠습니다.


1. 요약



어반 LED등은 전반적으로 성능이 훌륭했어요. 얇은 디자인이라 서랍이나 작은 틈새 어느곳이든 설치가 가능하구요. 모션 감지 범위도 넓고, 반응 속도도 빨라서 센서등 성능도도 우수했어요. 하지만 단점은 건전지를 사용한다는 것이었어요. 건전지가 3개 들어가기 때문에 유지 비용이 계속 소모되고, 건전지 무게 때문에 조명이 무거워져서 못을 박기 힘든 곳은 단단히 붙여도 떨어질까 봐 불안했어요.


코엘 LED 조명은 충전 방식이라 제품이 엄청 가벼웠어요. 그래서 양면테이프를 이용해 붙여 놓으면 떨어질 걱정이 되지 않았어요. 그리고 원형이고 심플한 디자인이라 어디에도 잘 어울렸고, 작지만 어두운 방, 서랍 속 물건 식별이 가능할 만큼 밝았어요. 가격도 저렴해서 협소공간에서 사용하기 좋은 제품이라 생각돼요. 하지만 제품이 약해 보여 잘 고장날거 같다는 걱정이 들었고, 제품 불량인지 센서 반응이 잘 되지 않았어요. 이 점만 개선되면 좋겠습니다


1


2. 제품 스펙 비교




두 제품의 가장 큰 차이는 가격과 충전 방식에 있어요. 

어반LED 센서등은 AAA건전지 3개가 필요한 제품이고, 가격은 11,500원으로 코엘 LED 센서등보다 가격이 두 배 높아요.

코엘 LED 센서등은 무선 충전 방식으로 USB 코드가 동봉되어 있고, 가격은 4200원이에요.


공통점으로는 두 제품 모두 동작감지 센서와 조도 센서가 탑재돼 있고, 어반LED 센서등은 on, off 버튼이 있어서 상시등으로 활용이 가능하고, 램프의 각도 조절도 할 수 있다는 거예요.


1) 제품 구성



어반 LED 센서등은 본체, 설명서, 나사못, 앙카, 양면테잎으로 구성 되어있고, AAA건전지 3개는 별도 구매 하셔야 되요.



건전지는 하단 덮개를 손가락으로 밀면 부드럽게 열수 있어요.


코엘 LED 센서등도 살펴볼게요. 구성품은 본체, USB선,양면 테이프가 동봉되어 있어요.

2) 설치 방법


어반LED 센서등 설치 방법을 알아볼게요.

본체에서 분리되는 브라켓에 동봉된 양면 테이프를 부착하면 돼요.

양면테이프 사용 시에는 매끄러운 부분에만 접착해야 되고, 그렇지 않은 부분에 접착할 경우에는 갑자기 본체가 떨어져서 깨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돼요. 

매끄럽지 않은 곳에 설치할 때는 동봉된 나사못과 앙카를 이용하면 돼요. 



자석이 붙는 부분은 브라켓에 장착된 자석의 힘만으로도 부착이 가능해요.



코엘 LED 센서등의 부착 방법도 살펴 볼게요.

상단에 홈을 이용해서 꼭꼬핀이나 못을 사용해서 직접 제품을 걸수도 있어요.



동봉된 양면 테잎을 뒤에 홈에 붙이면 평평한 면에 부착하거나 철판에 부착 할 수 있어요.


3) 사용 방법



어반LED 센서등은 충전이 불가한 제품이라 계속 건전지를 사용해야 해요. 그래서 유지비용이 계속 발생하지만 가격이 저렴한 AAA건전지 3개만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충전 귀차니즘이 심한 사람들에게는 의외로 매력적일 것 같아요.



측면을 보시면 버튼이 있는데 버튼은 ON- 상시등 모드 , OFF- 꺼짐 , AUTO -센서등 모드 3가지 모드로 사용 하실 수 있어요.



코엘 LED 센서등 사용 방법도 알아볼게요. 먼저 이 제품은 충전식이라 하단에 USB 코드를 꼽아 충전 하시면 되요. 2~3시간 정도면 완충이 돼요. 충전 중에는 저렇게 램프에 빨간 불이 들어와요.


3. 설치 공간 추천


실내 센서등은 어느 공간에 설치하느냐에 따라 만족도가 달라집니다. 오늘 리뷰 제품인 어반 센서등이나 코엘 센서등은 크기가 작고 설치도 접착식으로 편해서 어디에 설치해도 편할 거라 생각되는데요, 한 번 직접 이곳저곳에 설치해 사용하기 가장 최적화된 공간을 찾아보았습니다.



길죽하고 얇은 형태의 어반LED센서등을 침대 위 선반헤드에 놓아 두었어요. 무드등과 독서등, 자다 깨서 갑자기 불을 켜야 할 때 유용할 거 같아요.



어두운 옷장 안쪽에도 설치해 보았어요. 길쭉한 막대 형태라 조사 범위가 넓다 보니 어두운 옷장 안쪽에 설치해도 가방이나 옷을 식별하기가 편했어요. 



인테리어 효과도 훌륭해요. 향수나 화장품을 모아둔 작은 선반 하단에 어반 LED 센서등을 설치해 보았어요. 이것이 간접조명 효과일까요? 물건이 더 돋보이고 이뻐 보이는거 같아요.




코엘 LED 센서등도 이곳저곳에 부착해 보았어요. 코엘 제품은 손바닥만 큼 작은 원형 제품이다 보니 어반 제품보다 더 협소한 공간을 찾아 설치해야 했어요. 먼저 건조기와 세탁가 있는 작고 어두운 세탁실에 설치해 보았는데요, 세탁기 문 바로 옆에 부착해두니 세탁실에 불을 켜지 않아도 빨래를 꺼내기 쉬워졌어요.



밤에 자다가 화장실이 가고 싶을 때 어두운 복도를 지나가기 부담스러운 경우가 많은데

코엘 센서등을 복도 하단 벽에 부착해두니 바닥만 조사해 안전하게 화장실까지 가기 편했네요.



인테리어 용으로 충분히 활용이 가능해요. 원하는 그림이나 사진 밑에 부착해두면 미술관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어요. (다만 카메라가 따라주지를 않아서 아이언맨이 되어버렸네요)


4. 성능 체크


1) 점등 유지시간



두 제품은 모두 움직임을 감지해 불이 꺼졌다 켜지는 센서등이에요. 이때 점등시간이 얼만큼 유지되느냐에 따라 수시로 센서등 앞을 지나다니며 불을 켜야 할수도, 반대로 오히려 불이 꺼지길 기다릴 수도 있는데요, 제품 구매 시 이러한 점도 참고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 체크해보았어요.

우선 어두운 곳에서 모션센서로 불을 켜고 꺼질 때까지 유지 되는 시간을 측정해 보았어요.


어반LED 센서등은 17.15초 코엘 LED 센서등은 18.25초

두 제품 모두 비슷한 유지 시간을 가지고 있어요.

2) 모션 감지 거리




센서등은 모션 감지 거리도 중요해요. 지나치게 짧으면 센서등이 있는 곳까지 이동해야 하고, 반대로 길면 시도때도 없이 불이 켜져서 오히려 불편할 수 있거든요. 이 또한 센서등 구매 시 고민 요인이 될 거라 생각해 체크해보았는데요, 저는 어두운 곳에 줄자를 길게 늘여 놓고 다가가면서 모션 감지 센서가 어느정도 거리에서 작동하는지 알아보았어요.


동일한 조건에서 결과를 얻기 위해 두 제품 모두 같은 높이에 부착해 놓고 측정해 보았어요.



어반LED 센서등은 약 315cm, 코엘 LED 센서등은 약 75cm 다가갔을때 불이 켜졌어요.

어반 센서등은 약 3~5M 정도일 때 감지 하는거 같고, 코엘 센서등은 1M 안쪽일 때 감지하였어요.

어반 제품의 동작 감지 거리가 코엘의 3~5배이기 때문에 어반 센서등은 거실이나 창고처럼 공간이 넓은 곳에서 쓰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한편 코엘 센서등은 센서의 민감도 때문인지 테스트 중 잘 작동되지 않은 번도 여러 번 있었어요. 이 점은 개선이 필요해 보여요.



3) 밝기 체크



밝기 측정 앱으로 밝기 수치를 측정해 보았어요. 전용 장비가 아니고, 스마트폰 카메라마다 조도를 감지하는 데 차이가 있어서 이 실험 결과가 두 제품의 정확한 밝기 수치라고는 말할 수 없다는 점 참고 부탁드리구요~ 저는 카메라렌즈에 조명을 밀착해서 밝기를 측정했어요. 그 결과,




어반LED 센서등은 807LUX 코엘 LED 센서등은 5055LUX로 측정되었어요. 수치상으로는 코엘 LED 등이 6개 이상 밝은 것으로 나왔는데요. 실제 육안으로는 어반 LED등이 더 밝아 보였어요. 이렇게 결과가 나온 것은 코엘 팡팡 센서등이 원형이고, 램프가 집중돼 있기 때문에 빛이 분산되는 막대형어반 제품보다 밝기가 훨씬 높게 나온 게 아닐까 생각되어요. 하지만 실사용에서 이 같은 수치는 무의미하다고 봐도 좋을 것이 두 제품 다 어두운 곳에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적당한 밝기라는 것이죠.


4) 조도 감지


센서등 중에는 조도감지 센서를 내장한 제품들도 있는데요, 이게 제품마다 달라요. 모션 센서등처럼 밝기에도 반응해 스스로 불이 켜지는 제품이 있고, 단순히 밝기만 감지해서 주변이 어두워야만 작동하는 제품이 있기 때문이에요. 우선 스펙상 두 제품은 모두 조도감지센서를 내장하고 있는데, 점등도 가능한지, 밝기만 감지하는 정도인지를 불을 꺼서 확인해봤어요.




어반 LED등은 불을 끄자마자 바로 빛이 사라진 것을 감지해서 불이 켜졌고, 코엘 LED등도 불을 끄고 4초 정도 후에 점등되었어요. 두 제품 모두 주위 밝기를 감지해 점등이 가능한 조도센서 작동 제품이네요.


5. 총평


.

위 차트는 제 개인 취향이 반영된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임을 말씀드립니다. ^^

인테리어 효과를 보고 싶고, 휴대용 조명으로도 사용하는 등 다반 제품을 원한다면 어반 LED, 간편한 설치와 가성비를 선호한다면 코엘 LED 조명이 좋을 것 같아요. 특히 서랍, 옷장 같은 협소공간에서 사용하려면 저는 개인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가벼워 설치가 쉽고, 센서등 기능만 심플하게 있 코엘 팡팡 LED 센서등을 추천합니다.


* 이 사용 후기는 다나와로부터 원고료를 제공받아 제작되었습니다.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현재산다님이 작성하였습니다.
공감/비공감
9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다나와리포터 전체 둘러보기
1/1
[목난로 비교] 엑센코리아 NH100 듀얼 디지털 넥 히터 VS 에코벨 휴대용 넥히터 (1) 다나와 리포터 꿈꾸는여행자
[5000 mAh 손난로 비교] 1만 원대 충전식 손난로 인기 제품! 피스넷 에그 2 vs 애니클리어 PDB-HOT9 (2) 다나와 리포터 블루알파
[5000 mAh 손난로 비교] 귀여움 끝판 손난로! 카카오 프렌즈 얼굴형 vs 스틱형 (4) 다나와 리포터 현재산다
ASUS TUF Gaming FX506HC-CP002 인텔 i5 게이밍 노트북 만나볼까? (1) 다나와 리포터 흥사마S
대상 종가집 파김치 300g 후기 (2) 다나와 리포터 서울호랑이
강력한 성능의 게이밍 노트북 ASUS TUF Gaming F17 FX706HM-HX032 (2) 다나와 리포터 시즈z
재택근무 & 인강용 인텔 i5 노트북 - LG전자 2021 울트라 PC 15UD50P-GX50K (2) 다나와 리포터 월광가면
올반 중화만두 샤오롱바오 392g 후기 (2) 다나와 리포터 서울호랑이
팔도 왕뚜껑 봉지라면 130g 후기 (2) 다나와 리포터 서울호랑이
[미니히터 3종] 후지카 FU-655, 대웅모닝컴 DWH-F182N, 대웅모닝컴 DWM-H600W (2) 다나와 리포터 moonbong0
[미니온풍기 3종] 오슬로 조약돌 히터 R007, 보국전자 BKH-1083PG , 니봇 푸르나 JSK-20045 다나와 리포터 꿈꾸는여행자
[8000mAh 용량 손난로 비교 ] 드리온 손난로 보조배터리 vs 삼지아이티 피스넷 충전식 손난로 리뷰 (1) 다나와 리포터 심류
가성비 게이밍노트북의 새로운 표준, HP 빅터스 HP16-d0181TX 리뷰 (4) 다나와 리포터 블루알파
Gforce RTX™ 3050 Ti, 144Hz HP 빅터스 16-d0186TX 게이밍 노트북 (2) 다나와 리포터 쵸이스진상
푸드나무 맛있닭 닭가슴살 한끼만두 짬뽕 200g 후기 (4) 다나와 리포터 서울호랑이
인델 i5 적용 HP victus 16-d0181TX 게이밍노트북 후기 (2) 다나와 리포터 thesca1es
대상 종가집 어린이 한입 배추김치 300g 후기 (4) 다나와 리포터 서울호랑이
동원 딤섬 부추창펀 390g 후기 (6) 다나와 리포터 서울호랑이
6L 대용량 100도 가열 안심 살균 복합식 가습기 로엘 보스 V2 (4) 다나와 리포터 키즈봄신상
양지사 2022 양지 다이어리 엘리트32 플래너 후기 (2) 다나와 리포터 팡팡s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