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WiFi가 자꾸 끊긴다? 음영 지역에선 어떻게.. 나에게 맞는 WiFi 솔루션은?

2021.10.08. 13:42:11
조회 수
 591
 5
공감 수
 1
댓글 수
 2

 

코로나 19 여파로 인해 홈라이프 생활이 늘어나고 있는 요즘 네트워크에 대한 관심도가 늘어나고 있다.   

아무래도 유튜브와 넷플릭스와 같은 실시간 영상 스트리밍 그리고 온라인 게임과 같은 이터넷과와 WiFi 활용도가 늘어난 만큼, 사용자들 간의 쾌적한 네트워크 환경 구축의 관심 증가는 당연한 수순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용자 간의 관심도가 늘어나는 만큼 일부는 WiFi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더 좋은 공유기를 구매하기도 하며, 또는 자기가 사용하는 공간에 있어 혹은 가족이나 사내 구성원 중 WiFI 신호가 약한 경우엔 이를 해결하기 위해 WiFi 익스텐더나 혹은 메시 WiFi를 구성하고는 한다.

이러한 다양한 환경중 금번 기사에서는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WiFi 신호가 약해지는 즉 속도가 느려지거나 끊겨지는 경우에는, 어떤 솔루션을 적용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서를 한번 이야기 해볼까 한다.

바로 WiFi 익스텐더와 메시 WiFi에 대한 이야기인데, 과연 어떤 것이 더 나에게 적합한 WiFi 구축 환경일까?

 

■ WiFi 익스텐더와 메시 WiFi, 뭐가 다른걸까?

먼저는 WiFi 익스텐더다. 일명 WiFi 증폭기로도 잘 알려진 방식인데, 쉽게 말해 WiFi 익스텐더를 위치해 놓은 위치를 기점으로, 메인 라우터 즉 메인 WiFi 공유기로 부터 받은 신호의 세기를 기준으로 한번 더 증폭하여 넓은 커버지리를 제공해 주는 방식이다.

다만 메인 익스텐더 즉 확장해주는 증폭기의 역할인 만큼 별도의 메인 라우터와의 대역폭을 사용하지 않으며, 메인 라우터의 일부 대역폭을 공유하여 WiFi 신호를 증폭하는 방식으로 약간의 성능적 손실이 뒤따른다.

뿐만 아니라 증폭기인 만큼 별도의 SSID로 연결을 해주어야 한다는 점인데 만약 사용자가 WiFi를 사용하는 위치가, 메인 라우터보다 익스텐더에 더 가깝다고 한다면 조금 더 빠른 WiFi 속도를 위해 개인의 단말기에서 WiFi 설정에 들어간 후 해당 익스텐더가 증폭해주는 WiFi로 수동으로 다시 연결해 주어야 한다는 점이 단점이다.

반면 장점이라 함은 말 그대로 WiFi의 신호를 증폭하는 방식인 만큼 익스텐더의 경우엔 공유기 제조사에 따른 즉 기존 공유기와의 호환성에 있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일반적인 가정 환경에서 음영지역을 해소하고자 할 때 많이 찾고는 한다

그렇다면 메시 WiFi는 무엇이 다를까?

기본적으로 WiFi의 커버리지를 넓혀주어 음영지역을 최소화 해준다는 개념은 동일하나, WiFi 증폭기 보다는 성능적인 면에 있어 조금 더 상위 포지션해 있는 제품이자 기술이라 보면된다.

가장 먼저는 같은 SSID(네트워크 이름)를 사용한다는 점인데 SSID가 같은 만큼 사용자가 위치해 있는 공간을 기준으로 WiFi 신호가 더 좋은 쪽으로 자동으로 연결되어, 사용자가 별도의 WiFi 설정 변경 없이 편리하게 WiFi 신호가 제일 좋은 공유기에 연결이 되어 최적의 WiFi 사용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아울러 익스텐더와는 달리 메시 WiFi를 지원하는 기종 중 넷기어를 기준으로 설명을 보태 보면, 추가적인 새틀라이트 배치를 통해 보다 넓은 WiFi 커버리지 영역을 구축할 수 있다.

또한 일부 고급형 메시 WiFi 지원 모델에서는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간의 전용 대역폭을 사용하는 트리플 밴드 모델도 있어, 성능 하락에 있어서도 최소화하여 고성능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모델들도 있다는 점이다.

  

■ 가성비 그리고 한정된 음영 지역을 케어하고자 한다면, WiFi 익스텐더

그렇다면 일반 소비자에게 있어 익스텐더와 메시 WiFi 중에서 어떤식으로 조합하는 것이 좋다는 말일까? 일반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대표적인 상황을 예시를 들어 짧게 한 번 정리해 볼까 한다.

먼저는 WiFi 익스텐더다 앞서 언급했듯 익스텐더 개개별로 SSID가 각각 다른 만큼 음영지역을 최소화 하고자 하는 곳이, 정해져 있는 사용자들에게 적합하다.

하나의 예시로 메인 공유기가 거실에 그리고 음영 지역이 개인 작업실이라고 가정한다면, 작업실 근처에 하나의 익스텐더를 두어 이러한 음영 지역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

실제로 익스텐더의 경우 가격도 저렴한 편에 속해 있어 접근성 또한 쉬운 편이다.

하지만 이러한 목적이 아니라 집안 곳곳의 음영 지역을 없애고자 한다면 여러개의 익스텐더 보다는 메시 WiFi 구축이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음영 지역을 없애자고 여러 익스텐더를 사용할 경우 집안 곳곳에 각자 다른 WiFi신호가 매우 난잡하게 잡힐테니 말이다.

물론 최근 출시된 넷기어 EAX20과 같은 일부 모델에 따라서는 메시 WiFi를 지원하는 익스텐더 모델도 출시되고 있으나, 가격 적인 면에 있어서 일반적인 익스텐더 대비 비싼 가격에 포지션해 있으니 이러한 제품들도 참고하여 살펴보길 바란다.

  

■ WiFi 연결 설정이 편리하면서 고성능을 원한다면? 메시 WiFi

그렇다면 메시 WiFi는 어디서 좋을까? 앞서 언급한 익스텐더가 일반적인 가정집 또는 좁은 사무실에 용이했다면, 메시 WiFi는 보다 넓은 공간인 복층집이나 혹은 중간중간 콘크리트 벽이 있거나 넓은 회의실 등이 있는 사무환경에 적합하다.

이유로는 기본적인 WiFi의 SSID를 메인 라우터와 동일하게 사용하는 만큼 별도의 WiFi 설정 변경 없이 여러 사용자가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며, 둘 째로는 일전 케이벤치에서 리뷰했던 RBK352&353과 같이 메인 라우터와 함께 추가적인 새틀라이트 구성을 통해 보다 더 넓은 WiFi 환경 구축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일부 고급형 모델에 따라서는 앞서 언급했듯 메인 라우터/새틀라이 간에 전용 대역폭을 사용하면서, 동시에 최대 4개 이상의 라우터+새틀라이트 구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메시 WiFi는 복층 집과 같이 넓은 가정집 또는 넓은 사무 환경에 적합하다.

다만 WiFi 익스텐더에 비해 호환성이 각 제조사에 따라 다르고 가격적인 면에 있어서도 고가에 속해 있다는 단점도 있다.

 

■ 최신 WiFi 6시대, 익스텐더도 메시도 WiFi6로 구성해 보자

최근 WiFi 시장은 WiFi 5에서 더욱이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WIFi6(802.11ax)로 변화하고 있다.

아무래도 WiFi 5 대비 WiFi6는 향상된 WPA3와 같은 보안뿐 아니라 더 빠른 WiFi 속도 그리고 동시에 여러 기기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다중 액세스 기술(OFDMA) 등이 적용된 만큼 보다 효율적인 WiFi 네트워크 환경에 있어서 필수가 되는 최신 기술들을 지원하고 있으니 말이다.

모쪼록 WiFi함은 이제 현대인들에게 있어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존재로 자리잡은 만큼 각자의 네트워크 환경에 있어 WiFi 익스텐더 혹은 메시 WiFI 등에 있어 고민 중이었다고 한다면, 금번 기사를 통해 본인에게 맞는 음영지역 케어 솔루션을 잘 선택하여 보다 쾌적한 WiFi 환경을 구축해 보길 바란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케이벤치 미디어국. kbench.com
공감/비공감
5 1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최신 생활의 Tip 전체 둘러보기
2/1
신비한 버섯 사전노루궁뎅이 버섯, 흰목이 버섯, 황제 버섯, 이슬송이 버섯, 브라운 양송이, 황금팽이 다 알려드림! [에브리맘] (2) 동영상 있음 에브리맘
홈시어터의 2.1채널이란? [용어설명] (1) 동영상 있음 다나와
WiFi가 자꾸 끊긴다? 음영 지역에선 어떻게.. 나에게 맞는 WiFi 솔루션은? (2) 케이벤치
스마트폰 별 무선충전 지원스펙 알아보기 (3) 다나와
소보로 덮밥고슬고슬 컬러만큼 3배는 더 맛있는 삼색 소보로 덮밥껌,easy Recipe [에브리맘] (4) 동영상 있음 에브리맘
[Tip] 이어폰,헤드폰 장단점 비교와 구매 시 체크리스트 (5) 다나와
서브웨이 처음 갔을 때 알면 좋은 포장지 뜯는 방법 (9) 쉐어하우스
마요네즈와 케첩 가늘게 뿌리는 꿀팁 (4) 쉐어하우스
크래미 팽이버섯 덮밥10분완성 덮밥 레시피~ 불닭소스로 매콤한 맛에 오독오독 식감까지 살아있는 팽이버섯 덮밥 껌,easy Recipe [에브리맘] (2) 동영상 있음 에브리맘
자꾸자꾸 떨어지는 흡착고무 되살리는 방법 (2) 쉐어하우스
다가오는 Windows 11 공식 업데이트, AMD 플랫폼은 어떻게 준비하면 될까? (11) 케이벤치
이어폰의 골전도형이란? [용어설명] (1) 동영상 있음 다나와
옷걸이로 초간단 행주 걸이 만드는 방법 쉐어하우스
카카오톡VS라인, 검색 기능은 어떻게 다를까? IT동아
자주 쓰는 엑셀 단축키는 무엇일까? (8) 다나와
[IT애정남] 고가의 그래픽 카드, 해외 구매도 괜찮을까? (15) IT동아
한국에는 떡볶이, 브루나이에는 삼발 타하이 (1) 트래비
[TIP] 세안비누를 사용한 올바른 세안법 (5) 다나와
[가이드] 카카오게임즈 월드플리퍼, 효율적인 전투를 위해 알아야 할 사항은? (1) 게임동아
[트위터 활용하기] MZ 세대와 교감, 트위터의 라이브 방송으로 IT동아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