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젊은 세대는 카카오톡보다 인스타그램 DM을 더 많이 쓴다고 하지만, 나는 여전히 카카오톡이 더 편하다. 인스타그램 DM을 쓰다 보면, 타이핑을 시작하는 순간 '입력 중' 표시가 떠서 괜히 눈치가 보이곤 한다.
그런데 최근 카카오톡에도 입력 중 표시 기능이 생겼다. 나처럼 이 기능을 불편하게 느끼는 이들을 위해, 카카오톡에서 입력 중 표시를 끄는 방법을 소개한다.
카카오톡에서 메시지 입력 중 표시는 대화를 나누는 두 사용자 모두 해당 설정을 켠 상태에서 키보드 타이핑을 하면 발동된다. 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누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지만, 눈치를 많이 보는 한국인이라면 오히려 심리적 압박으로 다가올 수 있다.
카카오톡 입력 중 끄는 방법
입력 중 설정을 끄고 싶다면 모바일과 PC 카카오톡 따로 설정을 만져야 한다. 우선, 모바일 설정부터 시작해 보자.
모바일 카카오톡 기준
모바일 카카오톡 화면에서 최상단 우측에 있는 설정 아이콘을 누르면 전체 설정으로 접근이 가능하다. 예시 이미지처럼 채팅 탭에서 설정 아이콘을 눌러도 되고, 친구, 오픈 채팅, 쇼핑, 더보기 탭에서도 최상단 우측에 설정 아이콘은 고정으로 있어 발견하기 쉽다.
설정 화면에서 조금만 아래로 내려보면 '실험실' 기능을 찾을 수 있다. 실험실은 카카오톡에서 정식 기능으로 배포하기 전에 사용자에게 미리 선보이는 테스트 기능을 말한다.
실험실 기능을 이전부터 활성화하고 있었다면 자동으로 '메시지 입력 중 상태 보기' 기능이 켜져 있을 것이다. 해당 기능을 터치해 비활성화 상태로 바꾸면 이제 더 이상 카카오톡 대화창에서 입력 중 표시가 뜨지 않는다.
PC 카카오톡 기준
다음은 PC 카카오톡 설정 방법이다. PC 카카오톡 메인 화면에서 좌측 하단을 보면 톱니바퀴 아이콘이 자리하고 있다. 톱니바퀴 아이콘을 누른 다음에 설정 기능을 클릭해 보자.
PC 카카오톡 설정 최하단에 실험실 항목이 있어 클릭해 보면 현재 카카오톡에서 제공하고 있는 베타 기능들이 나열되어 있다. 모바일 카카오톡과 마찬가지로 예전부터 실험실 기능을 사용하고 있었다면 '메시지 입력 중 상태 보기'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을 것이다.
실험실 이용하기 항목을 아예 끄거나, 메시지 입력 중 상태 보기 항목만 비활성화 상태로 체크하면 이제 당신의 카카오톡 화면에서 입력 중 표시는 영영 뜨지 않는다.
기획, 편집, 글 / 다나와 최정표 wjdvvy@cowave.kr
(c) 비교하며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