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밍 노트북 전문 브랜드 에이수스에서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세계 최초 다이얼 패드를 탑재한 것으로 오늘 소개할 ASUS 비보북 프로 16X OLED M7600QE-L2081 게이밍 노트북이 그렇습니다.
AMD Ryzen™ 9 5900HX 프로세서, DDR4 16GB 메모리, PCIE 512GB SSD, NVIDIA RTX 3050 Ti 그래픽 카드의 조합이라는 가성비 좋은 게이밍 노트북으로 100~200만원대의 다양한 가격의 고성능의 노트북 하나로 모든 작업을 완벽하게 소화할 수 있어요.
윈도우 10 OS를 탑재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노트북으로 게임, 그래픽은 물론 업무용, 학생용, 인강용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게임에 강한 고성능 제품입니다. 디스플레이도 게이밍에 맞게 16인치 크기로 게임 뿐만 아니라 영화 감상, 그래픽 작업, 사진 편집 등 눈으로 보는 비주얼이 중요한 작업에 최적화되어 있는 노트북이기도 합니다.
16인치 액정을 탑재한 제품이라 전체 크기가 조금 큰 편으로 색상은 메테오화이트 색상을 채택하여 깨끗한 느낌이 취향저격 노트북입니다. 새롭게 디자인된 ASUS 로고가 인상적이며, 키보드는 비보북 프로 X만의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독특한 형태와 질감으로 설계되었습니다.
16인치 화면을 밝게 표현하는 LED 백라이트가 적용된 OLED 패널의 해상도는 게임, 그래픽, 동영상 감상에 적합한 3840x2400 WQUXGA이며, 화면비는 16:10입니다. 어떤 방향에서 보더라도 동일한 색감, 화질, 밝기로 볼 수 있으며 OLED만 갖는 선명한 색상과 어떤 밝기 수준에서도 높은 색 재현력을 유지해 줍니다.
더 밝고 선명한 OLED 디스플레이는 100% DCI-P3 컬러 색무트를 선명한 색상을 유지하며, 전문가 수준의 색상 정확도를 위해 PANTONE 인증을 받아 높은 수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TuV 라인란트 인증으로 블루라이트 방출을 최소화하여 시력 보호 효과 또한 탁월합니다.
노트북 하판 상단 우측에는 지문 인식 센서가 탑재된 기다란 전원 버튼이 자리해 있으며, 전원을 켤 때 짧게 눌러 부팅합니다. 전원이 켜졌는지 알 수 있는 LED 백라이트 기능은 전원 버튼에 빌트인하지 않음으로써 눈부심을 최소화하고 있네요.
노트북 상판을 열고 닫을 수 있는 각도는 일반적인 각도의 120도 정도로 딱 평균이에요. 16인치 OLED 디스플레이를 120도에서 고정할 수 있는 강력한 장력의 힌지가 길게 적용되어 원하는
만큼 빠르게 열고, 닫을 수 있는 대화면의 몰입감이 장점인 노트북입니다.
키보드는 에이수스 노트북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백릿 치클릿 키보드로 부드럽고 편안한 타이핑 속도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줍니다. 다른 노트북과 다른 키보드 구성으로 노트북에서 많이 보이는 아이솔레이션 스타일의 펜타그래프 키보드 보다 고급스럽고 실제 타건 시 손목에 무리가 없어 문서 작업을 많이 하는 분들에게 잘 맞는 키보드에요.
15인치 이상 노트북의 장점은 전체적으로 커서 숫자 키패드를 포함한 풀 사이즈의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으로 이 노트북 역시 숫자 키패드를 지원하여 숫자 입력이 많은 분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Esc 키는 주황색으로 마감하여 특히 눈에 잘 띄며, 그 외 그레이 컬러로 터치한 키들중 엔터 키는 백라이트 적용시 투명하게 비춰보이는 효과가 상당히 멋지게 다가옵니다.
글래어 처리된 디스플레이 상단 중앙에는 재택 근무 시 화상회의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HD 웹캠과 마이크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카메라 해킹에 대한 위험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웹캠 실드 적용으로 슬라이드를 가볍게 밀어 사생활을 보호를 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에는 화이트 백라이트 기능이 내장되어 어두운 장소나 밤에 키를 찾거나 정확한 입력을 위해 LED가 켜집니다. 밝기는 3단계 조절이 가능하며 Fn + F7 키를 통해 간단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팜레스트 좌측에는 노트북의 CPU 모델, 외장 그래픽 등을 알 수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정중앙에 위치한 좌우 클릭 영역이 구분되지 않은 편한 사용성의 대형 액티브 터치패드가 위치해 있는데, 이번에 에이수스에서 최초로 적용한 다이얼 패드가 가상 형태로 적용되어 있답니다. 터치 영역은 인치에 비해 넓은 편이고, 좌우측의 클릭 버튼의 구분감이 좋아 마우스가 필요치 않습니다.
다이얼 패드는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소프트웨어의 조정을 완벽하게 제어할수 있는 터치패드 가상 인터페이스로 직관적이고 간단한 터치로 작업 시간을 줄이고, 편의성을 높여줍니다.
노트북 좌측면에는 USB 2.0 포트 2개가 자리하고 있는 심플한 구조입니다.
우측면에는 전원 단자, 오디오 잭, 마이크로 SD 카드 리더, USB 3.2 Gen1 Type-C 포트 1개, HDMI, USB 3.2 Gen1 단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USB 마우스, 메모리, 키보드 등을 연결할 수 있는 실용적인 USB 포트는 C 타입을 포함 총 4개를 지원하여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게이밍 노트북은 대부분 고성능 부품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높은 발열은 필연, 듀얼 팬과 아이스쿨 플러스 기술을 통해 발열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2개의 히트 파이프를 탑재한 고효율 듀얼 팬 냉각 시스템은 냉각 성능을 극대화하여 시원한 상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고급 냉각 설계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 노트북을 시원하고 조용하게 유지하는데 탁월합니다.
실 무게를 측정해 보면 노트북 본체만 1927g이며 전원 어댑터를 포함하면 2369g으로 늘어납니다.
IPS 패널과 거의 비슷한 넓은 시야각의 OLED 패널을 탑재하여 어떤 방향에서 보더라도 색상, 화면 왜곡이 없는 균일한 색상의 화면을 제공합니다. 상하좌우 178도의 광시야각은 서서, 앉아서, 누워서 봐도 동일한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노트북 화면의 색상 표현력이 중요한 사진 편집 작업이 많고, 유튜브나 넷플릭스 영상을 시청하는 분들에게는 최고의 색상 표현력과 시야각을 가진 디스플레이입니다.
게이밍 노트북 ASUS 비보북 프로 16X OLED M7600QE-L2081은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게임, 그래픽, 동영상 등 시각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 작업에서 최상의 성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ASUS DialPad 세계 최초 다이얼패드 탑재, 96Wh 오래 지속되는 배터리, 원터치 로그인 파워 버튼 등 사용 편의성을 높인 부분이 인상적입니다.
하드웨어 스펙과 이들이 모여 만들어내는 성능은 다음 리뷰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볼 예정이며, 윈도우 10이 탑재된 노트북의 편의성에 대해서도 알려드릴게 많네요!!
http://prod.danawa.com/info/?pcode=15536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