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리뷰어다] 한빛미디어, 러닝 MySQL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본 소개 글은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서평단을 통해서 도서를 제공받아 진행하였으며, 구매가이드(도서소개) 성격이 강합니다.
전에 프로그래밍 및 개발자 도서 또는 외국어 및 각종 수험서의 서평을 진행할 때마다 입버릇처럼 해온 말이 “아픈 손가락” 이란 말입니다. 이 말은 제가 제대로 공부를 했다면 인생이 일찍 바뀌었을 텐데 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하는 과정에서 나온 말입니다. 이번에 다루는 분야 역시도 제대로 된 책이 없어서 공부가 제대로 되지 못한 부분이었죠.
10월달에 데이터베이스 한 번 제대로 배워보겠다고 책을 얻었고 또한 서평을 쓰고 있습니다만 여러가지로 녹록치 않았습니다. 제 개인적으로 일도 엄청 많았고 당장 해야할 업무가 있었는데 차일피일 미뤄지는 바람에 이제서야 집필을 하고 있고 실습을 했습니다. 그런 가운데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감을 찾아야 했고 실제로 그렇게 하려고 했습니다만 시간이 제약되어 있다 보니까 일이 뜻대로 풀리지 않게 되었고 결국 책을 다 읽지 못한 채로 서평을 등록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이번 달에 소개할 책은 앞서도 이야기했듯이 “아픈 손가락” 중 하나인 데이터베이스 관련 서적입니다. 필자는 SQL을 알기 전에 MS액세스부터 알고 있었습니다. MS오피스 프로그램 중 액세스가 데이터베이스로는 유명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개발자들은 흔히 알고 있는 액세스 대신에 SQL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많고 많은 SQL언어 프로그램 중 여기서는 MySQL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러닝 MySQL” 이란 책은 MySQL 사용법에 대한 내용을 다룬 종합 가이드 북으로서 데이터베이스의 설계과정부터 비용 최적화까지 MySQL에 대한 모든 것을 배워 볼 수 있는 책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사용에 대한 감을 잡는데 도움이 되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도서 소개를 마치면서
러닝 MySQL을 통해서 데이터베이스의 효과적인 구성과 운영 방법을 배울 수 있다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막상 책을 열어 보니 윈도우 11에서 MySQL 설치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필자로서는 서버 운영체제에서나 설치 가능한 SQL을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설치할 수 있다는 사실이 기뻤습니다. 러닝 MySQL을 많은 개발자분들이 읽고 현업에서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