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코어 프로세서 확장된 코어 기술은 단일 다이에 두 가지 코어 마이크로 아키텍처를 결합한 성능 하이브리드 아키텍처를 사용한다. 하이브리드 아키텍처의 장점은 차원이 다른 게이밍 및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고성능을 자랑하며, 하이브리드 아키텍처로 구성된 인텔® 코어™ Ultra 프로세서로 100가지 이상의 AI 경험, 강력한 그래픽, 더 긴 배터리 수명을 가지고 있는 것이 HP 엔비 x360 14 AI 노트북이다.
HP 엔비 x360 14-fc0075TU 360도 컨버터블 노트북의 궁금한 점 중에 하나가 360도 컨버터블 기능과 함께 성능 그리고 어떤 다양한 부가 기능이 있는지에 대한 부분이다. 이번에는 벤치마크 테스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퍼포먼스와 360도 컨버터블 기능을 중점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인텔 노트북에 탑재되기 시작한 인텔® 코어™ Ultra 프로세서는 이전 버전의 프로세서와 다른 점이 몇 가지가 있다. 새로운 AI 경험, 몰입형 그래픽, 배터리 수명과 성능 간의 최적의 균형을 통해 성능을 끌어올렸다. 프리미엄 노트북용으로 제작된 만큼 인텔® AI Boost 기능으로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유연성을 유지하면서도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Intel® Arc™ Graphics 내장 그래픽으로 게이밍과 콘텐츠 제작 경험을 강화할 수 있고, 전력과 성능 간의 최적의 균현을 통해 플러그를 꽂지 않은 상태에서도 더 오래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는 프리미엄 노트북으로써 가장 최신 NPU(신경망처리장치)를 최초 탑재하여 인공지능 처리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다.
360도 컨버터블 AI 노트북 HP 엔비 x360 14-fc0075TU는 그 뛰어난 활용도 만큼 최고의 프리미엄 PC 임을 인증하는 인텔® Evo™ Edition으로 강력한 성능과 넓은 활용성의 노트북 PC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인텔® Evo™ Edition 인증을 받으려면 많은 조건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아래와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만 인텔® Evo™ Edition 인증을 받을 수 있다. 인텔® Evo™ Edition 은 오롯이 인텔® 코어™ Ultra 프로세서가 탑재된 PC에만 부착하며 아울러 높은 성능, 급속 충전, 오래가는 배터리 수명, 즉각적인 부팅, 최고의 연결성, 이상적인 크기와 무게를 완벽하게 충전해야 하는데 이 모든 요소를 충족하고 있다.
디스플레이에 기본적으로 터치 기능을 적용하여 손가락이나 터치 펜을 이용하여 다양한 기능을 편하게 실행할 수 있다. 터치스크린 기능을 이용하면 더 나은 작업 효율과 사용성으로 빠르고 유연한 입력이 가능해서 전체적인 사용 편의성이 높아진다. 앱, 메뉴 클릭 포함 드래그, 줌인 아웃, 웹/문서 스크롤 등 손가락으로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다.
실제 자주 사용하는 유튜브 영상의 리스트를 스크롤을 통해서 확인하고, 터치하여 선택... 그리고 이전, 재생까지 모든 기능을 터치스크린을 통해서 손가락이나 터치 펜을 이용하면 되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은 막강한 입력 도구가 하나 더 생긴 셈이다.
이어서 살펴볼 HP 엔비 x360 14-fc0075TU의 성능 테스트는 고성능 모드로 설정한 상태에서 진행되었다.
인텔® Evo™ Edition 인증을 받은 노트북답게 최신의 인텔® 코어™ Ultra 5 프로세서 125U를 탑재하여 최상의 성능으로 대부분의 작업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프로세서는 저전력 모드로 설계된 인텔® 코어™ Ultra 5 프로세서 125U로 7nm 공정에서 설계되었다. 12코어(2P+8E+2LP) 14 스레드에 1.3GHz 기본 클럭, 터보 부스트 시 최대 4.3GHz까지 상승하여 사무, 인강용 노트북으로써 부족함이 없는 성능을 제공한다.
인텔® 코어™ Ultra 5 프로세서 125U의 벤치마크는 싱글 스레드에서 673.2, 멀티 스레드에서는 4572.2로 측정되었다. 이 벤치마크 수치는 인텔이나 라이젠 CPU와 비교 시 대략적으로 어느 정도의 성능을 가진 CPU인지 알 수 있다.
LPDDR5 16GB 램은 게임용, 업무용, 사무용으로 적합하며 프리미엄급 효율적인 멀티태스킹을 위한 강력한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노트북의 스펙을 갖추고 있다.
AIDA64 캐쉬 & 메모리 벤치마크에서 측정한 DDR5 16GB 메모리의 성능이다. 모두 4가지 측정 항목으로 읽기는 57042 MB/s, 쓰기 53413 MB/s, 복사 68165 MB/s, 레이턴시 161.2ns로 메모리 성능은 무난하게 좋다는 것을 벤치마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PCMARK 10에서 시스템 전체 성능을 벤치마크해보면 5803 스코어로 인텔 내장 그래픽을 사용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나쁘지 않은 성능이다.
내장된 저장 장치의 속도를 살펴보자. 최대 64GB/s 속도를 지원하는 키옥시아 M.2 PCIe NVMe 512GB SSD의 성능을 CrystalDiskMark에서 측정한 속도는 안정적이면서도 빠르다.
랜덤 읽기 속도는 3261.46 MB/s 속도가 꾸준하게 나오고 있으며, 쓰기 속도의 경우에는 2678.53MB/s까지 나오고 있다. SATA3 인터페이스의 SSD보다 3~4배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노트북 전체의 컴퓨팅 속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
노트북 PC의 생산성, 크리에이티브, 반응성에 대한 성능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크로스마크의 종합 스코어는 1,387점으로 측정되었다. 창의성 부분 점수가 1559로 가장 높고, 반응성이 1147점으로 가장 낮게 측정되었다.
최고의 프리미엄 PC라는 것을 인증해 주는 인텔® Evo™ Edition 노트북의 우수한 성능은 최고의 연결성과 함께 와이파이 속도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인텔® Wi-Fi 6/6E 기술 및 인텔 Connectivity Performance Suite의 응답성과 안정성, 지능형 연결로 약 3배 정도 더 빠른 인터넷 속도를 기대할 수 있다. 다운로드 684Mbps, 업로드 660Mbps의 빠른 무선 속도는 온라인 게임은 물론 4K 해상도의 동영상 스트리밍을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는 막강한 네트워크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그래픽은 CPU에 내장되어 있는 Intel® Graphics 로 4K 영상 시청은 물론 리그오브레전드와 같은 사양이 높지 않은 게임 정도는 얼마든지 플레이가 가능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3D Mark Fire Strike 벤치마크 스코어는 5032, Steel Normad Light 스코어는 1696점이 측정되었다.
크리에이터를 위한 최적의 노트북이라는 것을 360도 회전하는 컨버터블 기능에서 알 수 있다. 노트북 모드, 텐트 모드, 태블릿 모드, 스탠드 모드 등 원하는 모드로 활용을 자유롭게 할 수 있으며, 작업 목적에 맞게 자유자재로 변형해서 사용할 수 있다.
먼저 텐트 모드는 동영상 감상에 최적화된 모드로 좁은 공간에서 사용하기 편한 모드로 개인적으로는 요리를 할 때 레시피를 참고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하고 있다.
스탠드 모드는 터치가 필요한 미팅 자료나 프레젠테이션에 적합한 모드로 터치 펜을 구입하면 더 편한 환경에서 크리에이티브 작업을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역시 영상을 감상하는 용도로 사용하기 편해서 주로 주식 차트나 영상물을 시청할 때 사용하고 있다.
옵션으로 디지털 펜을 구입하면 조금 더 정교한 작업을 터치스크린과 펜을 통해서 할 수 있으며, HP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기능을 편하게 설정 및 유지할 수 있다.
그리고 일반적인 노트북 모드에서는 문서 작업이나 디자인 작업을 하기에 가장 편리한 최적화 모드로 보통 포토샵으로 사진 편집 작업을 할 때 많이 사용하고 있는 모드이다.
노트북을 바깥쪽으로 접으면 화면이 자동으로 태블릿 모드로 전환하여 이북, 코믹, 문서, 웹툰을 보기 좋은 형태로 바뀐다. HP 디지털 펜을 이용하면 메모, 필기는 물론 드로잉, 스케치도 가능하여 다양한 목적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터치스크린을 지원하기 때문에 디지털 펜이 없더라도 손으로 줌, 스크롤, 이동 등 기본적인 기능을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편하게 컨텐츠를 볼 수 있다.
노트북 사용 용도로 빼놓을 수 없는 동영상 시청, 인텔® 코어™ Ultra 5 프로세서와 2880x1800 해상도의 OLED 디스플레이는 1080p 동영상을 넘어 4K 동영상을 재생하는데 있어서도 만족스러운 재생력을 보여주었다.
노트북 하드웨어 사양이 기본 이상으로 8K 동영상을 재생했을 때 평균 4 ~10%의 CPU 사용률을 보여 멀티태스킹 작업도 여유롭게 할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난 성능을 갖추고 있다. 기본 600Mbps의 속도가 넘는 무선랜 덕분에는 넷플릭스, 유튜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쾌적한 환경에서 즐길 수 있다.
인텔® 코어™ Ultra 5 프로세서 125U 기반의 HP 엔비 x360 14-fc0075TU 노트북에 탑재된 배터리는 향상된 59Wh 용량으로 최대 사용시간은 10시간 30분 정도이다. 비디오 재생 시 최대 11시간 45분을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다.
직접 배터리 사용 시간을 테스트하여 실제 사용시간을 알아봤다. 배터리 타임을 배터리 절약 모드로 설정하여 100%에서 28%에 다다를 때까지 사용시간은 약 4시간 정도로 189%의 배터리 잔량을 가정하면 4시간 30분 정도는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대 밝기 40%, 볼륨 50% 상태에서 4K 동영상을 연속 재생했을 때의 사용 시간으로 최대한 배터리를 많이 사용한다는 상황을 가정한 것이므로 디스플레이 밝기, 볼륨, 배터리 설정 등 사용 환경에 따라 사용 시간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14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만큼 배터리 소모도 작고 또 저전력 OLED를 탑재하여 전력 효율성이 크다는 것을 감안하고 볼 필요가 있다.
인텔® Evo™ Edition 인증을 받은 HP 엔비 x360 14-fc0075TU는 오래가는 배터리 수명을 완벽하게 충족하고 있는 것이다.
인텔® 코어™ Ultra 프로세서 탑재 노트북에서 지원하는 인텔® Unison™은 PC와 휴대폰을 연결하여 파일 전송, 통화, 메시징, 알림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인텔® Unison™을 통해 안드로이드 폰, 아이폰 상관없이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파일 전송 뿐만이 아니라 통화, 메시지 등도 간단히 이용할 수 있어 모바일과 PC 간 자료 전송이 빈번한 분들에게는 유용한 기능 중에 하나이다.
노트북이 꺼져 있어도 2개의 USB-C 포트를 이용하여 충전이 필요한 스마트 기기, 무선 이어폰 등을 안정적으로 충전할 수 있다.
노트북 키보드에 주로 사용되는 부드러운 질감의 키보드를 이용하여 빠르고 안정적으로 타건할 수 있다.
상당히 가벼우면서 경쾌한 느낌의 키 감을 전해주며, 노트북 키보드 특유의 부드러운 질감을 손끝으로 느끼며 타이핑이 가능했다. 그리고 빠르고 정확한 타이핑이 가능하도록 저항감을 최소화하여 긴 텍스트를 작성할 때도 손목 부담이 거의 없어 보고서 등을 작성할 때도 편안하다.
즉, 장시간 타이핑하는데 피로감이 적은 만큼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이다.
OMEN Gaming Hub 소프트웨어를 단축키로 실행하면 노트북의 전반적인 상태를 깔끔하게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다. 더 뛰어난 커스터마이징과 더 뛰어난 성능, 게임을 위한 모든 것을 개선할 수 있는 허브 툴킷으로 비록 HP 엔비 x360 14-fc0075TU 노트북은 게임 성능은 떨어지지만 노트북의 전반적인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일부 기능을 설정하는 용도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HP 엔비 x360 14-fc0075TU AI 노트북은 사무, 인강용 노트북이지만 그래픽 성능만 제외하면 휴대하면서 사용하기 가장 좋은 노트북이다. 360도 컨버터블 기능을 지원하여 크리에이터 작업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OLED 패널의 100% DCI-P3 색역대 지원과 HDR 500nits 지원으로 사진, 영상, 그래픽 작업용 노트북으로 손색이 없다.
특히 IMAX 인증으로 OTT 시청이나 영상물 시청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IMAX에 최적화된 영상을 구현하여 최적의 시청 환경을 만들어준다. 또한 120Hz 고주사율 지원으로 화면 전환이 부드럽고, 흔들림 없는 화면을 보며 개성 넘치는 장착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사이즈에 비해 큰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여 최대 10시간 30분 정도를 사용할 수 있으며, 30분에 50% 충전하는 급속 충전 기능을 지원하여 휴대하면서 사용 빈도가 많은 크리에이터나 포토그래퍼, 디자이너, 블로거, 유튜버 등에게 특히 취향저격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인텔코어프로세서, #인텔CPU, #인텔코어, #인텔®코어™Ultra 프로세서, #인텔AI, #AIP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