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l에서 15세대 격인 CPU, 인텔® 코어™ Ultra 9 프로세서 285K가 출시되었습니다. 2024년 하반기에 등장한 따끈따끈한 칩셋으로 강력한 스펙으로 돌아왔는데요. 이번에 TSMC와 협업하여 3나노 공정이 들어가 많은 유저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죠.
게다가 대 AI 시대를 맞이하여 NPU까지 준비된 플랫폼입니다. 이번 포스트는 먼저 자세한 스펙을 알아본 뒤, 조립 후기를 간단하게 정리해 보도록 할게요.
인텔® 코어™ Ultra 9 프로세서 285K
강력한 칩셋인 만큼 메인보드도 받쳐줘야 합니다. 메인보드는 MSI Z890 TOMAHAWK WIFI 모델인데요. EZ PCI-E 릴리즈 등 사용자의 편의성 뿐만 아니라, 강력한 호환 체계로 인텔® 코어™ Ultra 9 프로세서 285K를 완벽 지원하는 메인보드였습니다.
제가 정말 애정하는 선더볼트(Thunderbolt) 기술이 도입되었는데요. 기존 포트보다 훨씬 빠른 전송 속도는 물론, 포트 하나로 모든 주변 장치를 연결할 수 있는 확장성까지 넓혀 주었습니다. 게다가 Wi-Fi 7까지 지원하는 아주 요긴한 제품이죠.
한편 이번 285K는 3D 성능 애로우레이크 아키텍처로 최대 24코어 24스레드를 탑재했는데요. 그래서 성능 코어 8개와 효율 코어 16개가 구성되어 무려 최대 5.7GHz 클럭을 자랑합니다.
게다가 앞서 언급했던 TSMC 3나노 공정으로 인해 전력 효율은 훨씬 좋아졌고요. 발열까지 감소되어 안정적인 칩셋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죠. 성능과 효율을 동시에 향상시켜 컴퓨터를 더욱 쾌적하고 소음 없이 빠르게 실행할 수 있게 되었어요. 따라서 고사양 게임 구동이 많은 게이머 유저 혹은 보다 복잡한 프로그램 작업이 필요한 크리에이터에게 유용한 프로세서입니다.
정리하자면 인텔® 코어™ Ultra 9 프로세서 285K는 AI 작업뿐만 아니라 멀티태스킹으로 무거운 프로그램 구동 시 상당히 유리한 면모를 보여 주는데요. 개인적으로 고사양 게임 구동 시 어떤 성능을 보여줄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인텔® 코어™ Ultra 9 프로세서 285K 조립
이미 칩셋은 부착이 완료된 상태라 메인보드만 교체하면 됐는데요. 빠르게 교체하여 케이스에 맞게 맞추어 조립했습니다.
메인보드 선까지 마저 연결해 주고 조립을 마무리했는데요. 과연 얼마나 강력한 퍼포먼스를 보여주며 고성능 PC 면모를 자랑할까 벌써부터 기대가 되는 바였습니다.
Intel의 차세대 CPU 가격이 궁금하신 분이라면 링크를 통해 자세하게 확인해 보시면 되는데요.
저는 조만간 인텔® 코어™ Ultra 9 프로세서 285K를 직접 구동해 보며, 과연 실제 성능은 어떨지 벤치마크 등 각종 테스트 결과를 들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