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참관기

후텁지근한 타이완에서 AMD의 종합선물세트가 활짝 열리다 [컴퓨텍스2017] 다나와 리포터

IP
2017.06.01. 11:09:08
조회 수
27671
44
댓글 수
44
컴퓨텍스2017 큐레이션 글 43
테마글 안내
AMD의 종합선물세트
  1. 1
  2. 2
  3. 3
  4. 4
  5. 5

 

타이완 현지 시간으로 5월 31일 오전 10시. AMD는 웨스틴 타이베이 호텔에서 ‘AMD 컴퓨텍스 2017 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했습니다. AMD가 하반기 선보일 신제품들을 한 자리에 모아 공개하는 뜻 깊은 자리입니다. 최근 라이젠 5와 7으로 주가를 올리고 있는 AMD이기에 많은 국내외 IT 매체들이 컨퍼런스를 보기 위해 행사장을 찾았습니다.

 

정말 많은 매체 및 업계 관계자들이 찾아와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는 모습입니다. 거의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였는데요. 그만큼 AMD를 지켜보는 눈이 많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리라 생각해 봅니다.

 

행사는 AMD의 수장 리사 수(Dr. Lisa Su) 박사와 짐 앤더슨(Jim Anderson) AMD 컴퓨팅&그래픽스 상무 겸 총괄 이사가 진행했습니다. 어떤 이야기들이 언급됐는지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데이터센터의 또 다른 대안 에픽(EPYC)

 

리사 수 CEO는 가장 먼저 새로운 테이터센터용 프로세서 에픽(EPYC)을 공개했습니다. 라이젠 기반의 기업용 프로세서 제품군으로 최신 흐름에 적극 대응하는 강력한 프로세서라는 점을 강조했지요. 최근 데이터센터는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균형 잡힌 성능은 기본이구요. 유연해야하고, 보안은 탄탄하면서도 총소유비용(TCO)는 최적화되어야 합니다. 기가 막히죠.

 

 

하지만 에픽은 이런 까다로운 조건에도 대응 가능하다는 것이 리사 수 CEO의 설명입니다. 에픽은 최근 부여되는 작업부하에 최적화됐고 총소유비용을 30% 가량 줄일 수 있으며, 성능 또한 탁월합니다. 성능은 이미 라이젠 5와 7로 어느 정도 검증된 상태입니다.

 

AMD는 자신 있게 인텔 제온 프로세서와의 비교 차트를 공개했습니다. 메모리 바운드 작업부하에서는 2S 에픽 시스템이 인텔의 2S E2699A V4 시스템 대비 2.5배 빠르고, 가상화 컴퓨트-바운드 작업부하에서는 2S 에픽 시스템이 같은 인텔 시스템 대비 50% 빠릅니다 1S 에픽 시스템만 하더라도 10% 빠르다고 합니다.

 

 

이어 리사 수 CEO는 자신 있게 에픽 프로세서를 공개합니다. 우와~ 엄청나게 큰 크기를 자랑합니다. 구체적인 코어와 작동속도, 출시시기 등에 대해서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은 차후 별도 공개되는 자리가 마련되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해 봅니다.

 

테슬라를 정면 겨냥한 라데온 인스팅트

 

다음 진행한 세션은 라데온 인스팅트(RADEON INSTINCT)입니다. 이미지에서 알 수 있겠지만 영상 출력은 지원하지 않는 순수한 GPU 가속기입니다. 엔비디아 테슬라와 비슷한 느낌적 느낌의 제품이죠. 베가 아키텍처가 적용됐고 HBM 2.0으로 엄청난 대역폭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물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이미지로만 확인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지요. 구체적인 사양도 공개되지 않았는데 간단한 성능만 보자면 우선 25Tflops 데이터 처리에 있습니다. 이건 뒤에 소개할 라데온 RX 베가와 동일한 수치입니다. 두 제품이 같은 뿌리에 기반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리사 수 CEO는 라데온 인스팅트가 엄청난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 데이터센터는 물론 인공지능, 딥러닝과 같은 복잡한 컴퓨팅 연산 환경에서도 최적의 성능을 제공할 것이라 말했습니다.

 

 

구체적인 성능은 우선 엔비디아 P100에 비해 월등히 향상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딥벤치 결과물인데요. P100이 133, 베가가 88을 기록했습니다. 낮을수록 좋다고 하니까, 대략 40% 가량 차이를 보이는 수치네요. 베가 아키텍처가 많이 발전한 것에는 틀림 없는데, 엔비디아는 최근 차세대 볼타 아키텍처를 공개했지요. 이를 적용한 테슬라 V100도 공개한 바 있습니다. 과연 베가의 운명은?

 

AMD는 데이터센터에서 에픽과 라데온 인스팅트가 함께 최고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총소유비용(TCO)는 낮추고 성능은 극대화하는 말 그대로 ‘가성비’를 앞세운 전략이 아닐까 예상해 봅니다.

 

라이젠의 다음 단계 – 모바일과 쓰레드리퍼

 

리사 수 CEO는 발표를 다음 사람에게 넘기는데요. 이어 무대에 오르는 사람은 짐 앤더슨(Jim Anderson)으로 AMD 컴퓨팅&그래픽스 부문 상무 겸 총괄 이사입니다. 그는 오늘 컴퓨텍스를 통해 기가 막힌 신제품을 발표할 겁니다. 어제 AMD 또는 다나와 라이브를 통해 보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바로 쓰레드리퍼(Threadripper)죠. 그리고 라이젠 모바일(Ryzen Mobile)도 함께 공개했습니다.

 

 

까꿍~ 좋은 것은 나중에 보는거니까, 일단 라이젠 모바일부터 볼까요? 역시 구체적인 성능과 라인업, 작동속도 등은 일절 공개하지 않고 장점만 공개한 라이젠 모바일은 일단 희망적인 모습입니다. 암레발인지 아닌지는 두고 봐야 알 듯 하네요.

 

두드러지는 부분은 크기가 매우 작아졌다는 것입니다. 실제 공개된 라이젠 모바일 프로세서는 우리나라 500원 동전보다 조금 크다라는 느낌이 들 정도입니다. 길쭉한 외쿡인 아저씨가 들고 있어서 그렇게 느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아무튼 프로세서 면적만으로 보면 인상적인 느낌을 받았습니다.

 

 

강조된 것은 우선 전력대 성능입니다. 비교 대상을 7세대 AMD APU로 설정해 보여줬는데요. 우선 CPU 성능은 이전 대비 50% 상승, 그래픽 성능은 40% 향상됐습니다. 그에 비해 전력소모는 50% 줄었구요. 낮은 전력소모로도 엄청난 성능을 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7세대 모바일 APU는 현재 4가지 라인업으로 운영 중입니다. 그 중 FX를 확인해 보면 전력소모(TDP)가 25~45W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를 기준으로 50% 낮추면 12.5~22.5W 정도로 낮아지죠. 여유롭게 잡아도 15~25W 선이 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라이젠 모바일은 젠 아키텍처가 적용된 첫 APU가 됩니다. 그래픽 프로세서에는 그 동안 쓰이던 GCN이 아닌 베가 아키텍처가 채택되어 더 좋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을 듯 합니다.

 

 

3월에 출시한 라이젠 7, 5월에 출시한 라이젠 5 등으로 분위기를 어느 정도 끌어올린 AMD는 이제 초고성능 데스크탑 시장에 눈을 돌립니다. 이번에 공개한 라이젠 쓰레드리퍼가 그 주인공이라 하겠습니다. 16코어 32쓰레드. 상당히 매력적인 사양이죠. 컴퓨텍스가 개최되기 전 투자자를 상대로 이미 공개된 상태에서 약발은 조금 약했지만 그래도 현장을 달구기에 부족함 없었습니다.

 

 

간단히 보자면 쓰레드리퍼는 최대 16코어 32쓰레드 구성이고 PCI-Express 3.0 레인을 64개 제공합니다. 항간에 44개다 48개다 논란이 있었지만 화끈하게 64개로 마무리 지었습니다. 이제 그래픽카드 4개를 당당히 묶을 수 있겠네요. 엄청난 구성입니다.

 

메모리 또한 인텔 익스트림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4채널 DDR4 구성이 가능합니다. X399 칩셋 메인보드를 보니 총 8개 메모리 슬롯을 제공하더군요. 이제 AMD에서도 엄청난 성능의 컴퓨팅 플랫폼이 탄생하는 순간입니다. 발매 시기나 라인업 구성은 역시나 공개되지 않았는데요. 일단 여름 출시 예정이라는 것만 공개된 상태입니다. AMD도 사람 애태우는데 재주가 좋은 듯 합니다.

 

고성능 라데온 GPU = 베가

 

다시 리사 수 CEO가 올라왔습니다. 마지막을 장식할 제품 한 개 때문이지요. 바로 라데온 베가(RADEON VEGA)입니다. 일단 이 제품은 충격과 논란을 함께 가져온 라데온 퓨리의 후속입니다. 구성만 봐도 그렇지요. HBM(High Bandwidth Memory) 때문입니다.

 

이번에는 차세대 HBM을 적용해 메모리 용량이나 성능을 높였습니다. 16GB 비디오 메모리가 제공되지요. 기존 퓨리는 4GB였으니까 4배 늘었습니다. 컴퓨트 유닛은 64개 구성입니다. 대략 4,096개 스트림 프로세서 구성이 될 것 같네요. 처리 성능은 최대 25Tflops, 인스팅트랑 같습니다.

 

 

이 제품은 우선 그래픽 디자이너와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한다고 합니다. 말은 그렇게 하는데 게이머 분들이 기대를 하고 계시죠. 그래서 3D 게임 시연도 같이 진행했습니다. 프레이를 4K로 잠시 구동하는 방식이었는데, 베가의 성능을 100% 가늠하기엔 조금 부족해 보였습니다.

 

 

우선 베가는 프론티어 에디션을 먼저 출시합니다. 바로 몇 주 뒤면 만날 수 있어 보입니다. 출시가 6월 27일이니까요.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점점 다양한 베가 라인업을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곧 열릴 시그라프(SIGGRAPH) 2017에는 라데온 RX 베가도 런칭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역시 기대해도 좋을 것 같네요.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44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인텔 크리에이터 노트북! ASUS TUF Gaming F15 FX506HC-CP002
겨울 제품 콘테스트 웨스트우드 겨울 워싱 데님 기모 청바지 WL4MCPL555 BK(블랙) (1)
사용기 [Mouse] Razer Basilisk V3, 레이저 바실리스크 V3 리뷰, 최고의 디자인과 많은 것이 변경된 게이밍 마우스
사용기 단초점 빔프로젝터 비비텍 DW284ST로 영화관 만들기!
겨울 제품 콘테스트 토리든 다이브인 저분자 히알루론산 크림 80ml (5)
사용기 외장 SSD 작은 크기의 씨게이트 Fast One Touch SSD 데이터복구 1TB 사용 후기 (1)
사용기 물걸레와 무선 청소기를 한 번에 샤오미 드리미 H11
겨울 제품 콘테스트 미떼 핫초코 오리지날 (5)
사용기 직접 구매한 알텍랜싱 ALGK8614 기계식 키보드 좋은데요? (1)
간단 사용기 회사용도로 구매한 1만원 무선마우스 SKY 비트 M1
사용기 저의 인생 마우스 3종을 소개합니다 (2)
겨울 제품 콘테스트 올겨울 따뜻하게 겨울나기- 메인은 난방텐트, 우정출연(뽁뽁이,문풍지,이불,토퍼,등) (7)
사용기 100만 원 찐 가성비 인텔 i5 게이밍 노트북 추천, HP 빅터스 16-d0181TX (SSD 512GB)
사용기 삼성 오디세이 G5 32인치 게이밍모니터 사용후기! (1)
간단 사용기 DUCKY ONE 2 TKL SEAMLESS TUXEDO PBT 이중사출 저소음적축 후기 (1)
겨울 제품 콘테스트 달지않고 향긋한 초록원 제주한라봉차 (6)
간단 사용기 삼성 스마트모니터 M7 S32AM700 사용후기 (1)
겨울 제품 콘테스트 믹순 순디병풀 에센스100ml (6)
겨울 제품 콘테스트 겨울철 온습도 조절 | 롯데 보일러 (20)
간단 사용기 삼성 스마트 모니터 M7 (S32AM700) 구입후기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