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구매할 때 우리를 가장 고민하게 만드는 부품은 바로 CPU와 GPU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그래픽카드는 AMD와 엔비디아가 양분하고 있고 제품의 종류도 많은 편이어서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지 망설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취재기는 최신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었던 컴퓨텍스 2023에서 웨이코스가 유통하는 파워컬러(POWERCOLOR)의 부스를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년간의 코로나 팬데믹의 시대가 끝나고 이제는 엔데믹이 시작되면서 컴퓨텍스(COMPUTEX)와 같은 대규모 전시회도 점차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파워컬러(POWERCOLOR) 역시도 컴퓨텍스 2023에 참가했고 타이페이 난강전시장(Nangang Exhibition Center Hall 1) 404호에 작지 않은 크기의 부스를 차렸습니다. 참고로 이번 취재기에서는 최신 RDNA 3 그래픽 아키텍처 기반의 라데온 RX 7000번대 제품 위주로 살펴보겠습니다.
파워컬러(POWERCOLOR)의 부스는 AMD의 최신 라데온 그래픽카드들이 라인업에 따라서 분류되어 있었고 중앙에는 에이리언의 알과 페이스 허거를 형상화한 형태의 커스텀 PC가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상당히 완성도가 높은 편이서 많은 관람객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레드 데빌(RED DEVIL) 시리즈는 파워컬러(POWERCOLOR)의 최상위 라인업인 플래그십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강력한 게임 성능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장 먼저 살펴볼 제품은 파워컬러 Red Devil AMD Radeon™ RX 7900 XTX 24GB GDDR6 Limited Edition입니다. 기존 제품과 가장 큰 차별점은 자석으로 별도의 백플레이트를 부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스펙을 살펴보면 모델 이름은 레드 데빌 라데온 RX 7900 XTX이고 비디오 메모리는 24GB GDDR6입니다. 그리고 게임 클럭은 2395MHz(OC)/2330MHz(Silent)이고 부스트 클럭은 2565MHz(OC)/2525MHz(Silent)입니다.
옆쪽에는 파워컬러 Red Devil AMD Radeon™ RX 7900 XTX 24GB GDDR6 Limited Edition에 장착할 수 있는 데블 스킨(DEVIL SKINS)라는 교체할 수 있는 백플레이트가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컴퓨텍스 2023 부스에서 만나볼 수 있었던 데블 스킨 백플레이트는 슈퍼카에서 영감을 받은 SBP-790001라는 제품과 나무의 구조를 닮은 SBP-790002 두 가지였습니다. 두 백플레이트 모두 유니크한 형태로 디자인되어서 PC 튜닝을 즐기시는 분들에게 메리트가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 살펴볼 라인업은 리퀴드 데빌(Liquid Devil) 시리즈입니다. 수냉 쿨러가 적용된 그래픽카드 라인업으로 더욱 강력한 성능을 조금 더 낮은 온도에서 달성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제품입니다.
부스에 전시되어 있었던 제품은 파워컬러 Liquid Devil AMD Radeon™ RX 7900 XTX 24GB GDDR6입니다. EKWB가 설계한 수랭 블럭을 장착해서 낮은 온도에서도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스펙을 살펴보면 게임 클럭은 2455MHz이고 부스트 클럭은 2615MHz입니다, 워터 블록이 적용되어서 클럭이 조금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계에 도전하는 게이머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헬하운드(Hellhound)는 파워컬러의 상급 포지션을 가져가는 그래픽카드 라인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역시 강력한 성능을 제공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워컬러 Hellhound AMD Radeon™ RX 7900 XTX 24GB GDDR6의 재미있는 부분은 파란색과 보라색 LED를 탑재하고 있고 취향에 따라서 별도의 LED 스위치를 통해서 색상을 변경하거나 끌 수 있다는 점입니다.
스펙을 확인해 보면 게임 클럭은 2330MHz(OC)/2270MHz(Silent)이고 부스트 클럭은 2525MHz(OC)/2500MHz(Silent)입니다. 레드 데빌과 비교해서 약간 ᄂᆞᆽ은 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살펴볼 제품은 파워컬러 Hellhound AMD Radeon™ RX 7600 8GB GDDR6입니다. AMD RDNA 3 아키텍처 기반으로 제작되었고 레이 트레이싱까지 지원해서 1080p 게이밍 환경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스펙을 확인해 보면 게임 클럭은 2280MHz(OC)/2250MHz(Silent)이고 부스트 클럭은 2695MHz(OC)/2655MHz(Silent)입니다. 가성비 좋은 모델이 될 가능성이 가장 큰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워컬러 파이터(Fighter) 시리즈는 가장 가성비가 좋은 라인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합리적인 가격대의 그래픽카드를 원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입니다.
전시되어 있던 제품은 파워컬러 Fighter AMD Radeon™ RX 7600 8GB GDDR6입니다. 역시 가성비가 뛰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그래픽카드입니다. 참고로 게임 클럭은 2250MHz 부스트 클럭은 2655MHz입니다.
컴퓨텍스 2023 파워컬러 부스에서 저를 놀라게 했던 제품은 파워컬러 Hellhound Sakura AMD Radeon™ RX 6650 XT 8GB GDDR6였습니다. 핑크 핑크 한 느낌이 저를 설레게 만들었습니다.
파워컬러 Hellhound Sakura AMD Radeon™ RX 6650 XT 8GB GDDR6는 단순히 백플레이트만 화이트 컬러를 채택한 것이 아니라 PCB의 브라켓까지 화이트로 마무리되어서 상당히 디자인적인 완성도가 높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최근에는 컴퓨터 본체도 단순한 블랙이 아니라 자시의 개성을 살려서 화이트를 비롯한 다양한 컬러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파워컬러 Hellhound Sakura AMD Radeon™ RX 6650 XT 8GB GDDR6는 상당히 좋은 매칭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리고 디테일을 조금 자세하게 살펴보면 쿨러에 핑크색 LED가 켜지는 것은 물론이고 백플레이트의 눈 부분에도 별도의 LED가 탑재되어 있다는 점이 파워컬러의 꼼꼼함을 보여준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살펴볼 그래픽카드는 파워컬러 Hellhound Spectral White AMD Radeon™ RX 7900 XTX 24GB GDDR6입니다. 역시 화이트 컬러로 제작되어서 유니크한 시스템을 꾸밀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리고 파워컬러에서는 더키(Ducky)와의 협업을 통해서 Ducky One2 SF 모델의 커스텀 버전도 같이 공개했습니다. 뒷면의 강렬한 레드 컬러가 인상적이었고 특히 포인트 키캡들도 상당히 완성도가 높았습니다.
지금까지 몇 년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된 컴퓨텍스 2023에 전시되어 있었던 파워컬러의 최신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다채로운 라인업의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소비자들의 선택이 폭이 넓은 편이었고 특히 교체 가능한 백플레이트를 채택한 제품과 화이트 컬러의 그래픽카드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제품들을 살펴보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그래픽카드 브랜드라고 판단되었습니다.